교육 교육일반

직위해제 후 5600만원 받은 조국…유은혜 "합당하지 않아"

뉴스1

입력 2021.10.01 18:28

수정 2021.10.01 18:28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자료를 살피고 있다. 2021.10.1/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자료를 살피고 있다. 2021.10.1/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장지훈 기자,정지형 기자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서울대 교수직 직위 해제 이후 20개월간 5600여만원의 급여를 받은 것과 관련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일 "수업하지 않고 급여를 받은 것은 합당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 전 장관처럼 직위해제된 교수가 수업과 연구활동이 없는 데도 무위도식하며 수천만원의 봉급을 받는 게 올바른 일이냐"는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 질의를 받고 이같이 답변했다.

김 의원은 "교육공무원보수규정을 손 보면 (직위해제 교수 급여 환수가) 가능한 일"이라며 "지난해부터 (대책 마련을) 하지 않은 것은 교육부가 누군가를 수호하려고 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주장했다.

유 부총리는 "그 말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며 "제도 개선을 위한 여러 상황이 있어서 법이나 시행령 개정을 해서 될 수 있는 건지 다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앞서 조 전 장관이 지난해 1월 직위 해제 이후 지난 9월까지 20개월 동안 서울대로부터 봉급 4543만원, 수당 1083만원 등 합계 5627만원(세전)을 받은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조 전 장관 딸 조민씨의 의학전문대학원 부정 입학 의혹이 제기된 부산대가 직무유기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김 의원은 "올해 3월 부산대가 학칙에 따라 입학취소할 수 있다고 (교육부가) 밝혔는데도 부산대는 (조씨 모친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의 판결 전까지 아무 것도 안했다"며 "직무 유기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육부가 지난 3월 의견을 낸 것도 늦었다"며 "(서둘렀다면) 조씨가 의사 면허를 취득해서 일하는 불합리한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가 책임 지지 않는 것이 아니고 행정에도 행정적 절차가 있다"며 "부산대 행정 절차가 사실에 근거해서 제대로 진행되는지 보고 있으며 원칙과 절차에 따라 예외 없이 적용한다는 입장은 변함 없다"고 밝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