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오세훈표 '서울형 상생방역' 위드 코로나 앞두고 재조명

뉴스1

입력 2021.10.03 05:00

수정 2021.10.03 05:00

29일 서울 종로구 일대에서 직장인들이 점심식사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정부가 10월 말~11월 초 단계적 일상회복 이른바 ‘위드(with) 코로나’로 방역 체계를 전환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2021.9.29/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29일 서울 종로구 일대에서 직장인들이 점심식사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정부가 10월 말~11월 초 단계적 일상회복 이른바 ‘위드(with) 코로나’로 방역 체계를 전환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2021.9.29/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의 공존을 의미하는 '위드 코로나'에 대한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서울형 상생방역'이 재조명되고 있다. 확진자 폭증 속에서도 일률적으로 영업을 제한하는 '규제 방역' 대신 선별적 방역과 자율성을 강화하는 '상생 방역'을 택하는 방식이다.


3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 하루 확진자 수는 지난달 24일 1222명으로 최대치를 찍은 뒤 1000명 안팎의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다.

서울에서는 지난 7월12일부터 약 3달간 사회적 거리두기 최고 단계인 4단계가 적용되고 있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자 이제는 백신접종과 함께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에 대한 요구가 제기된다.

이와 함께 오세훈표 '서울형 상생방역'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이는 자가검사키트 활용을 활성화하며 방역을 강화하면서도, 업종·업태별로 영업 시간 등 조치를 다르게 해 영업 제한을 완화하는 것이다. 코로나19와 공존하며 일상을 회복한다는 점에서 '서울형 상생방역'은 '위드 코로나'와 궤를 같이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달 30일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위드 코로나 시대에는 '서울형 상생방역'의 필요성이 더 커진다고 볼 수 있다"고 확신했다.

오 시장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완전 우세종이 된 현 상황에서 감염 초기 신체에 바이러스 양이 급증하는 타이밍에 자가검사키트로 검사를 하면 거의 다 잡아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두 PCR 검사를 할 수 없으니 선진국처럼 자가검사키트로 일주일 2번씩, 주기적·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상당히 효율적인 보조수단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오 시장 취임 초인 지난 4월 '서울형 거리두기 매뉴얼'인 '서울형 상생방역'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따른 시범사업으로 마포구와 강동구 지역의 일부 실내체육시설에서는 영업시간을 오후 10시에서 자정까지 2시간 연장했다. 또 물류센터, 콜센터, 기숙학교 등 몇몇 곳에 자가검사키트를 도입해 4명의 확진자를 발견, 추가 확산을 막을 수 있었다. 실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자가검사키트를 이용해 확진 판정을 받은 경우는 지난 8월 중순 기준 641건이었다.

당시 '서울형 상생방역'은 4차 대유행으로 인한 거리두기 강화로 흐지부지되긴 했으나, 무조건적인 영업 제한에 반기를 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로부터 큰 호응을 받기도 했다.

한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형 상생방역'은 피해가 큰 소상공인 입장을 고려해 영업제한은 완화하면서 선제검사나 환기 등 기본적인 방역을 강화한 것"이라며 "'위드 코로나'도 이런 방향으로 흘러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서울시는 향후 자가검사키트 등 '서울형 상생방역' 재시행에 신중한 입장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와의 협의 하에 도입 여부를 정할 방침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달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위드 코로나로 가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방역 문제와 관련해서는 중앙정부와 보조를 맞추고 독자적 방역체계를 갖추는 건 자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