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정부도 '물류대란' 긴급대응.. 27일 金총리 직접 대책논의 [산업계 덮친 물류대란]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0.20 17:59

수정 2021.10.20 17:59

관련종목▶

정부도 '물류대란' 긴급대응.. 27일 金총리 직접 대책논의 [산업계 덮친 물류대란]
글로벌 물류대란이 악화일로로 치닫자 정부는 물류 관련 태스크포스(TF)를 잇달아 가동하면서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주요 수출국인 미국 로스앤젤레스(LA)항과 롱비치항의 심각한 병목현상 등 물류대란 장기화에 대비해 대응 강도를 높이는 것이다. 정부는 지난 12일 3차 '수출입물류 비상대응전담반(TF)' 회의와 14일 '에너지·자원 수급관리전담팀(TF)' 1차회의를 잇달아 개최한 데 이어 오는 27일에는 김부겸 국무총리가 직접 물류대란과 수출문제를 다루기로 했다. 수출중기 지원을 위해 임시선박 투입확대·금융지원에 나서고, 원자재는 비축물량 모니터링 등을 강화하고 있다.

■글로벌 물류대란 지원 강화

20일 정부에 따르면 미국 등 글로벌 물류대란이 악화되자 정부 부처는 수출입 및 물류지원 대응방안을 잇달아 내놓으며 문제 확산 차단에 나서고 있다.

LA항과 롱비치항 입항대기 화물선이 157척(18일 기준)으로 역대 최대치에 달하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 항구를 90일 동안 24시간 가동하기로 했다.
우리 정부는 미국이 대통령까지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 점을 희망적으로 보고 있지만 장기화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물류는 동전의 양면인데, 경기가 갑자기 좋아져 물류가 막히는 상황이어서 전체적인 문제를 하나씩 풀어나가야 한다"며 "중첩된 병목도 있어 연말까지는 쉽지 않은 상황인데, 코로나19 상황도 예단할 수 없어 내년도 어려울 것으로 보고 대책을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 지원은 수출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 수출물류에 취약한 중소기업, 농축수산물 등 수출 전용 선박을 배정하고 있다. 지난 12일 3차 '수출입물류 비상대응전담반(TF)' 회의에선 월 최소 6척 이상 임시선박을 지속 투입하기로 결정한 것이 대표적이다.

우리나라는 컨테이너선 확보율이 높지 않고, 글로벌 선사의 지원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따라 HMM과 SM상선 등 국내 해운사들이 컨테이너선 공급 확대에 나서고 있다. 정부는 이 같은 문제 해소를 위해 운임지원, 대출 등 금융지원에 중점을 두고 대응하고 있다.


■원자재 비축점검·금융지원 확대

석유·가스·석탄·희소금속 등 원자재는 비축분도 있어 가격 모니터링과 금융지원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최근 국제 에너지 가격은 상승세지만, 장기계약 등으로 국내 에너지 수급은 아직 안정적이란 판단이다.
하지만 국제 에너지 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만큼 정부는 실시간 모니터링과 국내 수급·비축 현황, 비상시 대응체계 등을 꼼꼼하게 점검하기로 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