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노태우 국가장 반대" 청원 봇물.. 친문 커뮤니티도 의견 분분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0.28 05:00

수정 2021.10.28 09:57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 뉴시스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 뉴시스

지난 26일 사망한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가 국가장으로 치러지는 것을 반대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 글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친문 커뮤니티에서도 노 전 대통령의 국가장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이를 둘러싼 논쟁이 벌어졌다.

28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는 “노태우 국가장 반대”, “내란수괴 노태우의 국가장 취소를 청원합니다” 등의 제목으로 노 전 대통령의 국가장을 반대하는 청원이 잇따라 올라온 상태다.

청원인들은 “노태우는 전두환과 같이 12.12 군사쿠데타의 주역으로 반란 수괴이고 광주 시민학살의 주범 중 하나”라며 “이러한 자를 국민의 세금으로 국가장으로 장례를 치를 수 없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 청원인은 "노태우씨를 국가장이라는 예우를 한다면 반란군 수괴이자 학살자인 전두환씨 또한 국가장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논리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국민청원은 30일 이내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으면 정부 공식 답변을 들을 수 있다.
현재 이들 청원은 대부분 사전동의 기준인 100명을 넘겨 관리자 검토로 넘어간 상태다. 다만 국가장은 30일까지 진행되는 만큼 이 기간 내에 청원 답변을 들을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아울러 친문 성향으로 유명한 온라인 커뮤니티 클리앙에서도 노 전 대통령의 국가장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클리앙에도 “반란수괴 노태우 국가장을 반대합니다”, “노태우 국가장이라니 어이가 없네요”, “지금 이게 노태우, 전두환 사면했었던 거랑 뭐가 달라요” 등의 글이 쏟아졌다.


반면 “노태우 같은 반란 수괴가 국가장이 되는 현실을 욕해야지, (문재인) 대통령 욕은 왜 하나요?”, “(문재인) 대통령 깔 것이 없어도 그렇지, 노태우 장사 치르는 걸 갖고도 엮는지” 등의 반응도 올라오면서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