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부처 합동 사이버안전센터 가동… 해킹 막는다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0.28 14:00

수정 2021.10.28 17:51

인사처·보훈처·법제처 등 협력
24시간 해킹 공격 공동 대응
인사혁신처, 국가보훈처, 법제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28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 부처 합동 사이버안전센터를 개소했다. 센터 직원들이 업무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인사혁신처, 국가보훈처, 법제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28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 부처 합동 사이버안전센터를 개소했다. 센터 직원들이 업무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인사혁신처 등 4개 부처가 협업해 사이버 위협에 공동 대응한다.

28일 인사혁신처, 국가보훈처, 법제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 부처합동 사이버안전센터를 개소했다.
이날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여러 개 부처가 협업해 사이버안전센터를 운영하는 것은 처음이다. 개인정보 침해사고와 각종 해킹 공격에 공동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조직 규모가 작은 부처는 사이버 안전센터를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게 어려웠다. 대부분의 부처들은 개별적으로 사이버안전센터를 구축·운영 중이다.

인사처 등 4개 부처는 지난해 10월 업무협약(MOU)을 맺고 국가정보원 지부와 협력해 예산·공간·시설, 인력 등을 공유하는 새로운 개념의 부처합동 사이버안전센터 구축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인사처가 주관 부처가 됐다.

합동 사이버안전센터는 인력·예산 등 행정 효율성을 높인 모범적인 부처간 협업사례로 평가된다.

김정곤 인사처 정보화담당관은 "이번 협업은 온라인 위협 대응이라는 공동의 목표로 부처간 적극적인 소통과 수평적인 의사결정이 있어 가능했다"고 말했다.

사이버안전센터를 4개 부처가 합동 운영하면서 피해 발생 시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시설과 외주 인력을 공동 활용하기 때문에 센터 구축비용(51억원)은 물론, 매년 연간 30억원 이상의 운영비 절감이 기대된다.

4개 부처 합동 사이버안전센터는 24시간 해킹 공격을 점검하고 사이버상에서의 위협 예방과 탐지, 피해복구 활동 등을 진행한다. 현재 운영 중인 행정업무 체계와 빅데이터 등을 분석, 보안 취약점을 사전에 제거하고 해킹 시도를 실시간 탐지·차단한다. 또 △종합 상황판 점검 △외부 위협정보 감시 △유해 경로 탐지분석 △침해사고 처리 △보안로그 분석 △사고 접수 및 분석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김우호 인사처장은 "부처 간 협업의 새로운 롤모델이 되어 벌써부터 여러 기관으로부터 문의가 오는 등 보람이 크다. 보안관제 업무뿐아니라 모의해킹, 해킹기법 분석 등을 통해 더욱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강섭 법제처장은 "이번 부처합동 사이버안전센터 개소로 그동안 우려됐던 4개 부처의 정보보안 업무 공백을 충분히 메울 수 있게 됐다"고 했다.

박무익 행복청장은 "국민에게 보다 안전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향후 구축되는 사이버안전센터의 모범이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