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어디서 밥 먹어야 하나요" 편의점에서 끼니 떼우는 결식아동들

박지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1.02 17:29

수정 2021.11.02 17:29

( /사진=뉴시스
(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 부모님을 여의고 할머니와 단 둘이 살고 있는 초등학생 A양은 결식아동 카드를 받았지만 사용조차 어렵다. 버스로 30~40분 이동해야 음식점이 모인 읍내에 겨우 도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A양이 하루 동안 사용 가능한 금액은 6000원 남짓. 큰 맘 먹고 읍내로 나가는 날 손에 쥐고 돌아오는 음식은 편의점의 '삼각김밥'과 '바나나 우유'다.
여전히 많은 결식아동들이 편의점에서 끼니를 해결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아동급식카드는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일반음식점의 경우 가맹점 등록 과정이 복잡한 탓에 결식아동들이 결국 편의점으로 향하고 있다는 것이 시민단체의 설명이다. 전문가는 "지자체 전담 공무원들이 적극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편의점'에 가도 선택권이 적은 결식아동들
2일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수도권을 제외한 결식아동 대부분이 여전히 '편의점'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번 국정감사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경기·충북을 제외한 지자체에서 '아동급식카드'가 사용 가능한 가맹점 업소 가운데 '편의점'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대전 72.8% △ 대구 70.6% △ 강원 62.8% 순으로 많았다. 현재 결식아동 급식 사업은 각 지자체의 아동청소년 부서에서 전담하고 있다.

문제는 편의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는 품목이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최미희 한국결식아동청소년협회 이사는 "아동급식카드로 밥·라면 등 식자재가 아닌 생리대 등의 생필품 구매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결식아동들이 아동급식카드로 음식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큰 수치심을 느끼고 있다는 것도 개선돼야 할 부분으로 꼽힌다. 최 이사는 "어머니와 함께 편의점에 방문해 아동급식카드로 간식을 구매하려고 했던 한 아동이 '엄마, 그냥 집에 가면 안돼'라며 어머니 손을 붙잡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눈물이 났다"고 설명했다.

■"지자체마다 '천차만별'.. 사회협의체 활용해 해결 나서야
아동급식지원 사업은 각 지자체가 한도 예산 내에서 진행하는 탓에 지역별 지원 수준이 '천차만별'인 상황이다.

최 이사는 "보건복지부에서 아동급식카드의 하루 지원 금액을 6000원으로 권고하고 있지만 여전히 5곳의 지자체는 5000원을 밑돌 정도"라고 강조했다.

가맹점 등록 과정이 복잡한 것 역시 원인으로 꼽혔다.

김영태 한국결식아동청소년협회 대표는 "일반 음식점의 경우 상인이 직접 지자체에 전화 연락·방문해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등록을 해야 한다"며 "과정도 복잡하고, 홍보도 부족한데, 세금 감면 등의 혜택 마저 적으니 어떤 상인이 나서서 가맹점 등록을 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에 각 지자체 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한 문제 해결이 이뤄져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했다.

정재훈 서울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지역 내 아동들의 특성은 결국 각 지역의 사람들이 가장 잘 이해하는 법"이라며 "지자체 내 사회복지 공무원들이 각 시·군·구의 사회복지기관이 모여 조성돼 있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결식아동 문제 해결 의제를 올려 이를 적극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협의체 논의를 통해 지역마다 학교에 음식을 납품하는 급식업체가 결식아동들에게 식자재를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nodelay@fnnews.com 박지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