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당노동행위는 주홍글씨”.. 한문희 부산교통公 사장 후보자에 날선 비판

정용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1.02 16:00

수정 2021.11.02 16:00

부산시의회 인사검증회에 참석한 한문희 부산교통공사 사장 후보 모습.
부산시의회 인사검증회에 참석한 한문희 부산교통공사 사장 후보 모습.

【파이낸셜뉴스 부산】 비상경영 체제 중인 부산교통공사의 사장을 뽑는 인사검증회가 부산시의회에서 열렸다. 의원들은 먼저 헤드헌팅 업체를 통해 사장 후보자를 추천받은 것에 대해 강한 비판을 쏟아냈고, 과거 후보자가 코레일 경영본부장 근무 당시 일으킨 부당노동행위 전력을 문제 삼았다.

부산시의회 인사검증특별위원회는 2일 오후 한문희 부산교통공사 사장 후보에 대한 인사검증회를 개최했다.

한 후보는 정책 소견을 통해, “철도 현장 근로자부터 경영인까지 두루 섭렵하면서 많은 위기를 해결하고 소중함 경험으로 철도에 대한 명확 비전을 갖추었다”면서 “제가 생각하는 기업 경영의 핵심은 사람중심 경영으로써 임기 내에 △절대적 안전체계 확립 △지속성장 가능 경영 실현 △공공성 강화 △미래 성장사업 육성 등을 달성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한 후보의 각오와는 달리 인사특위 의원들은 후보의 도덕성과 노동관, 경영능력 등을 날카롭게 파고들었다.

우선 민주당 김삼수 의원은 “도대체 부산시장은 어떻게 시 산하 기관장 후보를 인력 채용 업체를 통해서 공모를 받게 된 것인지 해명이 필요하다“면서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른바 ‘0원 명세서’를 보낸 한 후보가 어떻게 ‘사람 중심의 경영’을 한다는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면서 “교통공사 내부나 퇴직자 중에도 충분히 역량이 있는 사람이 있다고 본다”라고 사실상 부적격 판정 의사를 내비쳤다.

같은 당 노기섭 의원은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한 후보자는) 노동자 대량 해직의 선봉장 역할을 했다”면서 “노동자의 존엄성을 짓밟은 행위는 해서는 안 된다. 단 한 번이라도 노동자 탄압을 일으켰다면 주홍글씨로 남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 후보자의 정책소견 중 ‘인력 운영의 효율성 판단’ 부분은 한 마디로 구조조정을 하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몰아세웠다.

이어 이동호 의원도 “시의회에서 채택 또는 부결을 떠나 부산교통공사 노조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취임도 하기 전에 경영자와 노조가 극한 대립을 해서 계속적인 경영 공백이 생긴다면 그 피해는 시민이 볼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한 후보는 “제 불찰이었다. 부당노동행위를 다시는 하지 않겠다”라면서 “당시 정부 시책이었던 상황을 양해해달라”라고 해명했다.

또 노 의원의 질의에 대해선, “인력의 효율성을 검토해 낭비가 있다면 재배치하겠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 후보는 노사 화합을 이끌기 위해선 “솔직함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많이 듣도록 하겠다”면서 “회사 상황을 공유하고 같이 테스크포스 팀을 구성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노조에 다가가겠다”라고 강조했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