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뷰티 >

남성 호르몬에 관여하지 않는 탈모 치료제 '미녹시딜'

현대약품 마이녹실 탈모샴푸 현대약품 마이녹실 탈모샴푸
고혈압 치료제로 개발, 혈관 확장 기능 부각돼 탈모 치료제로 재탄생한 약물 미녹시딜 
남성 호르몬에 관여하지 않는 탈모 치료제 '미녹시딜'
Unsplash

[파이낸셜뉴스] 남성 호르몬은 탈모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로 꼽힙니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탈모를 유발하는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재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탈모는 스트레스, 지나치게 건조하거나 습한 환경, 갑상샘 질환, 출산 등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으로 시작됩니다. 치료 또한 남성 호르몬 억제제 외에 혈류를 개선하는 약물이나 염증을 억제하는 약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호르몬에 관여하지 않아 남녀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탈모 치료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혈관 확장에 효능을 보이는 ‘미녹시딜’입니다.

‘미녹시딜’을 이름으로 내건 의약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미녹시딜은 상품 이름이 아니라 성분 이름입니다. 미녹시딜은 미국에서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약물입니다. 부작용으로 다모증이 발견되어 1988년 미국 식품의약국 FDA에서 바르는 미녹시딜을 탈모 치료제로 승인했죠.

미녹시딜은 혈관을 확장해 혈류량을 늘립니다. 두피에 도포하면 모낭 주변의 혈관이 확장됩니다. 확장된 혈관을 타고 이동하는 혈류가 많아지면 모낭에 전달되는 영양도 많아지죠. 이 과정에서 휴지기에 접어든 모낭이 깨어나 생장기로 접어들기도 합니다.

약학정보원이 제공하는 자료에 의하면 미녹시딜은 바르는 약과 먹는 약으로 출시되며 바르는 약 중 미녹시딜의 함유량이 적은 제품은 의사의 처방 없이도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을 2%, 3%, 5% 함유한 제품은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7% 함유 제품은 처방이 필요합니다.

미녹시딜을 사용한 후 약 한 달 뒤에는 모발이 더 많이 탈락할 수 있습니다. 이를 두고 ‘쉐딩 Shedding’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새롭게 자라나는 모발이 기존의 모발을 밀어내며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moasis@fnnews.com 장은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