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칼럼 차관칼럼

[차관칼럼] 금융, 탄소중립 키플레이어 돼야

김성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1.14 18:33

수정 2021.11.14 18:33

[차관칼럼] 금융, 탄소중립 키플레이어 돼야
지난 8월 발간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보고서는 전 세계가 기후대응을 위해 행동해야 하는 과학적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인간 활동이 기상이변의 주요 원인이며, 2050년까지 지구의 평균기온 상승폭을 1.5도 이내로 제한하지 못하면 극단적 기상이변에 따른 피해가 발생할 것임을 경고한다.

정부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많은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기본법'이 국회를 통과해 온실가스를 본격 감축하기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와 탄소중립 시나리오도 확정됐다. 또한 2.6조원 규모의 기후대응기금을 조성하기 위한 예산안을 국회에서 논의 중에 있다.


정부는 국제사회와도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11월 초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최된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한국은 2018년 대비 40% 이상 온실가스 감축과 2050년까지 석탄발전 중단을 선언했다.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강력한 기후위기 대응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COP26 회의에서 각 정상들의 선언 외에 가장 관심있게 다루어진 주제 중의 하나가 바로 탄소중립을 위한 금융의 역할이었다. 금융을 통해 녹색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탄소 다(多)배출 산업이 시장의 선택에 따라 자금을 조달하기에 불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탄소중립을 이행하기 위해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이다.

국내 금융권에서도 이러한 국제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논의에 참여하면서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이슈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주요 금융회사들은 탈석탄 선언, TCFD 등 글로벌 이니셔티브 참여 등 2050 탄소중립 전략을 수립·이행 중이며, 금융기관의 자산 포트폴리오 내 탄소배출량을 측정하고 감축목표를 설정하는 등 어렵지만 반드시 필요한 작업들을 하나씩 수행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또한 금융권의 기후위기 대응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지난 1월 '2021 녹색금융 추진계획'을 마련해 공공부문의 녹색산업에 대한 자금지원을 확대하고, 민간에서도 녹색산업으로 자금지원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환경정보 공시체계 마련 등 관련 인프라를 정비해 나가고 있다.


특히 현재 초안을 마련하고 의견수렴 중인 '한국판 녹색분류체계' '녹색금융 모범규준' '기후리스크 관리 지침서' 등이 금융권에 도입되면 녹색산업에 대한 자금지원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권의 역량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는 금융상품의 설계, 판매, 투자, 자문 등 금융부문의 모든 업무 프로세스에서 탄소중립을 주요 요소로 고려해 이뤄져야 할 것이다.
기후위기가 인류를 위협하는 상황에서 금융이 전 세계인의 공공재인 지구가 더 뜨거워지는 것을 막는 키 플레이어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