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직장인 10명 중 7명 "평판조회, 이직 성공에 큰 영향"

직장인 10명 중 7명 "평판조회, 이직 성공에 큰 영향"
[서울=뉴시스]평판조회에 대한 직장인과 인사담당자들의 경험과 생각.(그래픽=인크루트 제공) 2021.11.1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정규 기자 = 최근 경력직 이직이 많아지면서 지원자에 대해 파악하기 위한 평판조회의 중요도도 높아지는 가운데 직장인의 상당수도 이 같은 평판조회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취업포털 인크루트에 따르면 '평판조회 경험과 생각'을 들어보기 위해 이직 경험이 있는 직장인과 인사담당자 10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74.6%는 '평판조회가 이직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이들 대부분은 이직 상황에 대비해 평소 평판 관리에 신경 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본인의 평판조회를 위해 지원자가 평가받을 대상자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채용기업과 협의한 후 응한 경험이 있는지를 물어본 결과 응답자 중 46.7%가 '관련 경험을 해봤다'고 답했다.

다만 이 같은 평판조회에 부담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평판조회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이들의 경우 부담감으로 인해 입사를 스스로 포기한 적이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 42.0%가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스스로 포기한 이유와 관련해서는 ▲서류상 기재한 내용이 거짓이거나 과장해서(35.0%) ▲이전 회사에서 보인 퍼포먼스·실적이 미진해서(28.0%) ▲평판조회에 대한 부담감과 거부감 때문(22.5%) ▲이전 회사 동료와 관계가 안 좋아서(7.5%) 등을 꼽았다.

이직시 평판조회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물은 결과 전체 응답자의 10.9%는 '매우 필요하다'고 답했고 '대체로 필요하다'라는 응답도 67.4%를 차지해 10명 중 8명 정도는 평판조회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평판조회가 중요하다고 밝힌 이들은 ▲실무 능력 검증이 필요해서(33.3%) ▲동료와의 소통력을 알아보기 위해(30.5%) ▲예의·도덕성을 검증하기 위해(17.0%) 등을 이유로 들었다.

평판조회를 전담하는 인사담당자의 경우 84.5%는 지원자 검증시 평판조회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다만 이유와 관련해서는 '이력서 내용에 거짓 또는 과장이 없는지 검토'(38.7%)를 가장 많이 꼽아 일반 직장인들과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인사담당자들의 경우 평판조회 없이 채용해 후회했던 경험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5.2%가 '실제 후회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일까지 나흘간 진행했으며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3.09%다.

☞공감언론 뉴시스 pjk76@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