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춘천 대파빵·남대문 왕만두 'SNS 지역 맛집' 우리집 앞 편의점에서 먹는다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1.18 17:12

수정 2021.11.18 17:12

이마트24, 남대문시장 40년 전통 가메골손왕만두 3종 선보여
GS25, 미쉐린 선정 금돼지식당 컬래보 도시락 4종 출시
CU, 춘천 빵'감자밭'상품 판매
춘천 대파빵·남대문 왕만두 'SNS 지역 맛집' 우리집 앞 편의점에서 먹는다
편의점 업계가 숨겨진 맛집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에 돌입했다. 대를 이어 운영하는 유명 식당 등 맛집을 내세워 고객을 끌기 위해서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이마트24는 남대문시장의 40년 전통 역사를 자랑하는 '가메골손왕만두'(사진)로부터 받은 동일한 만두소를 사용한 왕만두 3종을 선보였다.

이번 가메골 손만두는 단골 손님이었던 이마트24 MD가 편의점 고객들에게 만두를 선보이고 싶은 마음에 기획하게 됐다. 처음에는 가매골손왕만두 측에서 편의점과 협업 상품을 선보이는 것을 거절했지만 6개월 동안 20번을 찾아가 설득하는 과정에서 허락을 받았다.

이마트 24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상품 하나를 개발하기까지 길어야 6개월이 소요된다"며 "이번 상품은 사장을 설득하고, 편의점에 맞는 대량생산 상품을 만드는 개발 과정 때문에 약 1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이마트24에 따르면 가메골왕만두는 대량 생산을 위한 공정에 맞는 만두피를 개발하는 과정이 어려웠다고 한다. 가메골왕만두 특유의 촉촉하고 폭신한 식감의 만두피를 만들기 위해 수십번의 시행착오를 거쳤다는 것이다.

남대문 시장의 가메골왕만두에서 사용하는 만두피를 기계로 돌릴 때 자주 찢어지는 것을 보고, 대량 생산에 적합한 반죽을 만들기 위해 최적의 반죽 배합비율을 찾아 숙성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GS25는 미쉐린 가이드 빕구르망에 선정된 '금돼지식당'과 협업한 도시락 상품 4종을 선보였다.

금돼지식당은 지난 16년부터 서울 신당동에 자리한 돼지고기 전문점이다. 2시간 이상 줄을 섰거나 식사 시간이 아닌데 문 밖으로 길게 줄 서 기다리고 있다는 등 SNS 채널에서는 이미 '핫한' 맛집으로 유명하다.

GS25는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으면서 성장하고 있는 RMR(레스토랑 간편식) 트렌드에 발맞춰 유명 맛집 금돼지식당과 손잡고 이번 컬래버 상품을 출시했다.

CU는 강원도 춘천의 유명 베이커리 카페 '감자밭'의 상품을 판매 중이다.
CU는 지난 6월 우리 농가 상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포켓CU에서 카페 감자밭의 감자빵, 대파빵, 옥수수빵 등을 판매해 3일 만에 준비한 수량을 완판한 바 있다. 이번 감자빵 판매는 고객들의 지속적인 재판매 요청에 의해 준비됐다.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 업계들이 유명 맛집을 먼저 선점하는 것은 맛집과의 협업을 통해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이려는 것"이라고 전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