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맛있는 한접시’를 위한 피코크의 비밀연구 [피코크 베스트셀러 리뉴얼]

이정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1.25 17:13

수정 2021.11.25 17:13

관련종목▶

비밀연구소 셰프와 협업해 레시피 수정
나트륨 줄이고 단백질 늘려 ‘건강식 완성’
국·탕·찌개류 총 25종 상품 리뉴얼 새단장
1~10월 실적, 작년 연매출 3200억 넘어서
이마트가 올해 1~10월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피코크를 구매한 이력이 있는 고객의 비중이 52.7%를 기록했다. 이마트에서 고객들이 피코크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이마트 제공
이마트가 올해 1~10월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피코크를 구매한 이력이 있는 고객의 비중이 52.7%를 기록했다. 이마트에서 고객들이 피코크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이마트 제공
‘맛있는 한접시’를 위한 피코크의 비밀연구 [피코크 베스트셀러 리뉴얼]
"맛있는 건 더 맛있게, 그러면서도 건강하게."

이마트의 자체 개발 브랜드(PB) 피코크가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이미 잘 팔리는 상품도 예외가 아니다.
이에 힘입어 피코크는 올해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25일 이마트가 올해 1~10월 실적을 분석한 결과 피코크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30% 이상 늘었다.이미 지난해 연간 매출(3200억원)을 넘어섰다. 2013년 브랜드 탄생 이후 7년 만에 연매출 3000억원 고지를 밟은데 이어 올해도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피코크는 기존 유통업체 PB제품에 대한 통념을 뒤엎은 브랜드로 평가된다. 일반적으로 PB제품이라고 하면 시중 NB(National Brand)제품 대비 저렴한 가격에 중점을 두기 마련이지만 피코크는 론칭 초기부터 프리미엄을 지향해 '우수한 품질과 뛰어난 맛'을 알리는데 중점을 뒀다.

■ 베스트셀러·스테디셀러도 과감히 리뉴얼

소비자들의 인정을 받고 있는 베스트셀러 제품도 더 나은 맛을 위해 리뉴얼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피코크 오뎅식당 부대찌개'다. 이 제품은 올해 6월 새로 출시됐다.

'피코크 오뎅식당 부대찌개'는 피코크가 유명 맛집과 손잡고 선보인 '고수의 맛집' 상품 중 하나다. 경기 의정부 명물로 자리잡은 60년 전통 노포 오뎅식당과 협업해 개발한 상품으로, 3대에 걸쳐 지켜온 비법 레시피를 재현한 양념장에 다진 소고기, 햄, 두부, 채소 등이 어우러져 깊고 진한 맛을 낸다.

'피코크 오뎅식당 부대찌개'는 지난해 4월 출시 이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피코크 전체 매출 2위에 오르는 호실적을 거뒀다. 1년 만에 30만개가 넘는 판매고를 기록하기도 했다.

잘 나가던 제품이지만 피코크 밀키트 담당자인 김범환 바이어는 리뉴얼을 선택했다. 고객이 많이 찾는 상품일수록 더 나은 맛과 품질을 제공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김 바이어는 상품 출시 후 고객들의 상품평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오뎅식당 및 피코크 비밀연구소 소속 셰프와의 협의를 통해 리뉴얼 연구에 착수했다.

약 5개월 간의 리뉴얼 과정을 거쳐 올해 6월 선보인 '피코크 오뎅식당 부대찌개'는 원조 오뎅식당이 사용하는 레시피에 한층 더 가까운 형태다. 기존에 사용되던 당면을 라면 사리로 대체했다. 대다수의 고객들이 라면을 추가해 먹는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매장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전용 사리면을 도입했다. 밀키트 구성품인 소시지와 김치도 오뎅식당에서 사용하는 재료와 동일한 것으로 바꿨다. 햄도 시판되는 제품 가운데 돈육 함량(92.4%)이 가장 높은 제품이자 오뎅식당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스팸'으로 변경했다.

리뉴얼을 거쳐 새로 탄생한 '피코크 오뎅식당 부대찌개'는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올해 6~10월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43.6% 신장하면서 피코크 밀키트 매출순위 1위에 올랐다.

피코크 국·탕·찌개류도 최근 새로운 상품으로 거듭났다. 피코크는 최근 '건강한 간편식'을 모토로 국·탕·찌개류 리뉴얼 작업을 진행해 총 25종의 상품을 새단장했다. 이 과정에서 나트륨을 평균 16.9% 저감했으며, D-소르비톨, 글루코노델타락톤,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 등 5가지 첨가물을 제외했다. 제품에 들어가는 고형물을 평균 4.1% 증량해 단백질 함량을 높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주력했다.

매년 20만개 가량 판매되는 피코크 대표 상품 '피코크 진한 육개장'은 쇠고기와 대파 등 재료의 함량을 늘리고, L-글루탐산나트륨(향미증진제), 복합조미식품을 빼 재료 고유의 맛을 살렸다. 이 외에도 '피코크 우리집 찌개' 대부분은 두부 및 고기 함량을 늘려 고단백 식품으로 거듭나게 됐다.

■고객 평가단 운영도… 이화학평가 역량도 갖춰

피코크는 바이어 및 셰프들로 구성된 사내 관능평가단은 물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피코크 고객평가단을 함께 운영한다. 고객평가단은 분기별로 운영되며, 피코크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피코크클럽' 회원 중 50명을 선정한다. 매월 2~3개의 상품이 평가대상에 오른다. 고객평가단은 조리난이도, 맛, 향, 질감, 외관 등 다양한 요소를 정량적으로 평가한다. 피코크는 이 같은 자료를 기반으로 고객들의 진솔한 의견과 객관적 평가를 확보할 수 있으며, 리뉴얼 필요성이나 개선점을 확인하기 위한 지표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마트 본사 9층에 위치한 피코크 비밀연구소에는 이화학평가를 위한 다양한 장치, 설비가 마련돼 있다. 피코크 제품의 당도, 산도, 염도, 점도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여기서 측정된 데이터 역시 피코크 제품 품질유지 및 개선을 위한 객관적 근거로 활용된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피코크 제품은 고객들의 브랜드 로열티를 높이는 효과를 낳고 있다.
이마트가 올해 1~10월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피코크를 구매한 이력이 있는 고객들의 비중(침투율)이 지난해 같은 기간 50.0%에서 올해 52.7%로, 2.7%포인트 높아졌다. 고객 중 절반 이상이 피코크 구매 경험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최현 이마트 피코크 담당은 "올해 들어 리뉴얼에 들어간 상품 수가 전체 상품군의 10%에 해당하는 100여종에 이른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 및 소비 트렌드 등을 적극 반영해 상품의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nvcess@fnnews.com 이정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