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가상자산 거래소, 툭하면 전산오류… 시스템 안정성 갖춰야

이구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2.05 17:14

수정 2021.12.05 17:43

10월 고객확인제도 도입 후
거래소들 줄줄이 전산장애
서버 용량 확대 등 투자 필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이 계속되는 고객확인 지연에 주말에 한시적으로 고객지원센터를 운영하는 가운데 5일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고객지원센터에 고객들이 방문해 지원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이 계속되는 고객확인 지연에 주말에 한시적으로 고객지원센터를 운영하는 가운데 5일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고객지원센터에 고객들이 방문해 지원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정부에 가상자산 사업자로 공식 신고를 마치고 합법 가상자산 서비스를 제공할 대형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잇따라 전산 오류 사고를 일으켜 물의를 빚고 있다. 빅4 거래소들이 특정금융정보법에 따라 고객확인제도(KYC)를 도입하면서 사용자 인증이 늦어지거나 로그인이 안되는 등 시스템 오류를 일으킨 것이다.

이와관련 전문가들은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진정한 제도권 금융사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시스템 오류 같은 단순문제로 사용자들의 불신을 야기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가상자산 거래소은 보다 철저한 시스템 점검으로 안정성을 갖추고, 은행 등 금융회사들도 정부 신고를 마친 거래소에 대해서는 전산 협력 등 기관간 협조체계를 제공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3대 거래소 KYC에 전산장애 잇따라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코빗은 정부의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가 수리된 후 지난 10월 20일부터 고객확인제도를 실시했다.
시행 첫날 오후 12시 30분쯤 시스템 오류가 발생, 20여시간 지속됐다. 점검이 마무리됐다는 공지 이후에도 간헐적으로 로그인 문제 등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1월 25일 KYC를 시작한 코인원은 당일 오전 7시부터 11시30분까지 4시간30분 동안 인증이 처리되지 않거나 지연됐다. 계좌인증을 하지 않은 사용자는 매도·매수가 제한되기 때문에 계좌 인증 오류로 이용자들이 거래를 못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일부 이용자들은 다음날인 26일까지 문제를 겪었다. 계좌인증이 되지 않자 "99만9000원씩 끊어서 거래를 진행하느라 울화통이 터졌다"는 사용자도 나왔다.

빗썸은 지난 2일 새벽 4시부터 KYC를 진행했다.

하지만 앞서 KYC를 진행한 거래소들과 똑같이 접속자 급증으로 접속이 불가능한 상황이 벌어졌다.

빗썸 앱에 접속하면 한때 대기 순서만 2만명, 예상 대기 시간은 5시간이 넘는다는 안내가 표시되기도 했다. 일부 자산 표기 이상 현상이나 출금 서비스 지연현상도 발생했다. 접속은 오후 3시께 정상화됐다. 가장 많은 준비를 한 것으로 알려진 업비트도 앱 로딩 시간이 길어지거나 거래가 원활치 않게 진행되는 등의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툭하면 전산 오류...시스템 안정성 급선무

가상자산 거래소의 전산 시스템 오류는 비단 이번만이 아니다. 올들어서만도 가상자산 시세 급등·급락에 따른 거래가 폭증할 때마다 여지없이 거래소 시스템은 거래량을 버텨내지 못하고 시스템 오류를 반복했다.

투자해 놓은 가상자산 시세가 수백만원씩 떨어지는 것을 눈앞에서 보면서도 거래소에 접속할 수 없어 고스란히 피해를 입었다는 투자자들의 불만이 잇따르기도 했다.

이번 KYC는 가상자산 거래소 이용자가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사진을 찍어 올리면, 행정안전부나 경찰청의 자료 뿐 아니라 실명계좌를 확보하고 있는 은행계좌도 비교해 본인확인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가상자산 거래소의 자체 시스템 뿐 아니라 정부 전산시스템과 은행의 전산가지 협력체계가 미리 갖춰져 있어야 했지만, 이같은 조치가 미흡해 사용자 불편으로 이어졌다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국내 가상자산 거래의 85% 이상을 차지하는 업비트는 KYC과정에서 일부 지연현상 외에 대형 오류가 발생하지 않은데 대해 "자체 기술력과 2개월여 간의 준비 덕에 사용자 혼란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업비트에 실명계좌를 제공하는 케이뱅크와 적극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외부 전산시스템 연결 과정에서도 부하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시스템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는 투자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가상자산 거래소의 전산 시스템 용량 부족 문제로 투자자들이 재산적 피해를 입는 일이 재현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정부와 은행들 역시 정부 신고를 마친 가상자산 사업자에 대해서는 IT시스템 협력을 보장해 이용자들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협력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afe9@fnnews.com 이구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