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역사왜곡 논란 '설강화'…방송중지 청원에 또 20만 돌파

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2.20 05:33

수정 2021.12.20 10:45

독재정권 시절인 1987년, 대한민국에 파견된 북한 간첩과 민주화 운동을 하는 여대생이 사랑에 빠진다. 간첩인 남자 주인공이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 요원에 쫓겨 도망칠 때 배경 음악은 ‘솔아 푸르른 솔아’가 나온다. 이 노래는 민주화 운동 당시 사용된 노래이다. 이 드라마를 '극적 허용'으로 봐야 할까, '역사 왜곡'이라고 봐야할까.

드라마 '설강화' 포스터. 뉴시스 제공
드라마 '설강화' 포스터. 뉴시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인 드라마 ‘설강화’의 방송 중지를 요청하는 국민청원이 하루도 안 돼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지난 1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드라마 설강화 방영 중지 청원’은 20일 오전 현재 정부의 답변 기준인 서명자 수 20만명을 돌파했다.

‘설강화’는 남파 간첩과 민주화 운동을 하는 여학생의 사랑을 담은 설정 탓에 제작 단계부터 비판을 받아왔다.
방송사와 제작진은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안기부와 간첩을 미화하는 드라마가 아니다”고 강조했지만 지난 18일 첫 방송 이후 비판은 더 거세지고 있다.

국민청원을 올린 청원인은 “제작진은 전혀 그럴 의도가 없으며 ‘남녀 주인공이 민주화 운동에 참여하거나 이끄는 설정은 대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으나 1회가 방영된 현재 드라마에서 여주인공은 간첩인 남주인공을 운동권으로 오인해 구해줬다”고 지적했다.

청원인은 이어 “민주화 운동 당시 근거 없이 간첩으로 몰려서 고문을 당하고 사망한 운동권 피해자가 분명히 존재하며 이러한 역사적 사실에도 불구하고 저런 내용의 드라마를 만든 것은 분명히 민주화 운동의 가치를 훼손시키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지난 3월에도 ‘설강화’ 제작 중단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이 등장해 20만명 이상이 서명한 바 있다. 당시 정부는 드라마 제작 단계인 만큼 방송 편성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 등을 고려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방송 이후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방송통신심의위의 심의를 거치게 될 거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