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한국원자력의학원, 국제 방사선 협력사업 지속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2.24 11:08

수정 2021.12.24 11:08

IAEA 역량개발센터·WHO 협력센터 재지정

IAEA 역량개발센터(CBC) 지정 현황
IAEA 역량개발센터(CBC) 지정 현황
No. 국가 기관명
1 오스트리아 연방 내무부 국립시민보호학교
2 중국 중국 방사선방호연구소(CIRP) 및 원자력산업종합병원(GHNI)
3 프랑스 방사선방호원자력안전연구소(IRSN)
4 일본 후쿠시마 현
5 일본 국립 양자 방사선 과학 기술 연구소(QST)
6 모로코 모로코 원자력방사선·안전·안보청(AMSSNuR)
7 한국 한국원자력의학원
8 러시아 로사톰 기술 아카데미


[파이낸셜뉴스] 한국원자력의학원이 최근 국제원자력기구(IAEA) 역량개발센터(CBC)와 세계보건기구(WHO) 협력센터(CC)에 재지정 됐다. CBC 지정기간은 2021년부터 2026년까지 5년간이며, CC 지정기간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4년간이다.

한국원자력의학원 박종훈 원장은 24일 "이번 국제기구 재지정은 아시아의 방사선비상진료 분야 교육과 협력사업의 거점기관으로서 주도적 역할 수행을 다시 한번 인정받은 성과"라고 말했다. 박종훈 원장은 "앞으로 재지정을 계기로 아시아권 방사선 이용 국가들의 방사선 재난 대응 능력과 방사선량 평가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원자력의학원은 2016년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CBC에 지정된 이래 다양한 전문가 연수 과정을 개최해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지식 및 경험 제공으로 회원국의 국제적 방사능 재난 대응역량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원자력의학원은 2017년 국내 최초로 해당 분야 협력센터로 지정돼 WHO의 국제적 방사선비상진료 관련 가이드라인을 번역해 전파하고 국제 워크숍을 개최해 새로운 지식 공유 및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등 WHO와 지속적인 협력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한편, CBC는 IAEA가 회원국의 방사선 비상 대비·대응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대륙별 유관기관을 교육 거점으로 운영하는 곳으로 현재 전 세계 총 7개국 8개 기관이 지정돼 있다.
또 WHO 협력센터는 WHO의 국제보건사업 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각 분야 전문기관을 선정하고 있으며, 방사선비상진료 분야에서는 전 세계 총 12개국 19개 기관이 지정돼 있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