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스마트출금은 카드를 소지하지 않더라도 카카오뱅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만으로 ATM에서 현금을 출금할 수 있는 기능이다.
기존 카카오뱅크 스마트출금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카카오뱅크 앱에서 출금용 인증번호를 생성하고, ATM에 출금하려는 카카오뱅크 계좌 번호와 출금용 인증번호 그리고 출금 금액을 일일이 입력해야 했다. 그러나 이번 조치로 QR코드 인증만으로 ATM에서 출금할 수 있게 된 것이다.
ATM에 노출되는 QR 코드를 촬영하고 카카오뱅크 앱에서 출금할 금액과 인증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출금이 완료된다.
카카오뱅크 스마트출금 서비스는 고객이 보유한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또는 미니(mini) 계좌 중 1개만 등록 가능하다. 계좌 등록 및 삭제, 등록 계좌 변경은 1일 1회만 가능하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스마트출금 서비스 개선을 위해 '사용자 단말을 이용한 출금 방법 및 이를 제공하는 서버 기술'을 개발했으며, 이에 대한 특허 출원을 지난 7월 완료했다.
또 카카오뱅크는 기존 CU 편의점과 롯데 유통점(세븐일레븐,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롯데시네마 등)에서만 가능했던 스마트출금 서비스의 사용처를 GS25, 미니스톱까지 확대해 전국 편의점 어디에서나 스마트출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고객분들이 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스마트출금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고민해 서비스를 개편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이롭고 새로운 금융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