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글로벌포스트] "2022, 가상자산 주류 편입 가속-해킹 위협도 증가"

이구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1.03 08:08

수정 2022.01.03 08:09

[파이낸셜뉴스] 올해 글로벌 대기업들이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등 가상자산을 사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찾는데 주력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가상자산이 주류시장에 편입되는 움직임에 가속이 붙을 것이라는 말이다. 1일(현지시간) IT 전문매체 씨넷(CNET)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 올해 가상자산 산업을 예측하면서 "헤지펀드 매니저부터 스타벅스 경영진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올해 디지털화폐를 사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과대 광고를 만드는 몇 가지 사용 사례에만 초점을 맞추는 대신 실제 가치를 창출하는 사용 사례에 더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며, (가상자산의) 재정적 통합에 대한 더 많은 논의를 볼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디어는 또 2022년에 대체불가능한토큰(NFT)가 디지털 소유권 뿐 아니라 신원증명에도 활용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나이키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NFT 사업을 확대하기 시작했으며, 일부 소비자용 제품에 NFT를 사용하는 것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진단했다.
이 밖에도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해킹 위협이 증가하고, 해커들이 요구하는 몸값의 규모 역시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미디어는 "가상자산 산업은 우리가 아직 상상하지 못한 방식으로 계속 변화할 것이며, 가상자산은 우리 미래의 일부가 될 것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올해 글로벌 대기업들이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등 가상자산을 사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찾는데 주력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가상자산이 주류시장에 편입되는 움직임에 가속이 붙을 것이라는 말이다.
올해 글로벌 대기업들이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등 가상자산을 사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찾는데 주력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가상자산이 주류시장에 편입되는 움직임에 가속이 붙을 것이라는 말이다.
상하이, 공공서비스에 메타버스 도입 나선다

상하이시가 향후 5년간 공공 서비스, 기업, 엔터테인먼트 및 제조업 분야에 메타버스를 적극 도입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기술-재정 지원에 본격 나선다. 1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상하이시 경제정보기술위원회(Shanghai City and Information Technology)는 전자·IT산업 5개년 개발계획을 통해 메타버스 산업을 집중 육성할 4개 산업 중 하나로 지목했다. 상하이시는 △공공 서비스 △업무공간 △사회 레저 △산업 제조 △생산 안전 △게임 분야에서 메타버스 도입을 확장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센서, 실시간 상호작용 및 블록체인 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중국 당국은 메타버스 및 대체불가능한토큰(NFT)에 대한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지만, 바이두, 텐센트, 알리바바 등 중국 대기업들은 잇따라 메타버스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상하이시가 향후 5년간 공공 서비스, 기업, 엔터테인먼트 및 제조업 분야에 메타버스를 적극 도입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기술-재정 지원에 본격 나선다. /사진=뉴시스화상
상하이시가 향후 5년간 공공 서비스, 기업, 엔터테인먼트 및 제조업 분야에 메타버스를 적극 도입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기술-재정 지원에 본격 나선다. /사진=뉴시스화상
스퀘어 에닉스 "자체 토큰 발행 추진...블록체인게임-NFT 투자 확대"

글로벌 게임업체 스퀘어 에닉스(Square Enix)가 올해 블록체인 게임과 대체불가능한토큰(NFT)에 대한 집중 투자를 선언했다. 또 자체 토큰을 발행해 가상자산을 활용한 사업 확장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1일(현지시간) 더블록에 따르면 마쓰다 요스케(Yosuke Matsuda) 스퀘어에닉스홀딩스 대표는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 신년사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이 게임시장의 주요 트랜드가 될 것"이라며 "블록체인 게임을 포트폴리오에 통합하는 것이 2022년 우리의 주요 테마"라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블록체인 게임을 가능하게 하는 기본 및 요소 기술은 이미 존재하며, 지난 몇 년 동안 가상자산에 대한 사회적 이해도와 수용도가 높아졌다"고 진단하고 "우리는 가상자산을 활용한 사업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을 강화하고, 잠재적으로 자체 토큰을 발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게임업체 스퀘어 에닉스(Square Enix)가 올해 블록체인 게임과 대체불가능한토큰(NFT)에 대한 집중 투자를 선언했다. 또 자체 토큰을 발행해 가상자산을 활용한 사업 확장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IMAGE DISTRIBUTED FOR SQUARE ENIX. /사진=뉴시스 외신화상
글로벌 게임업체 스퀘어 에닉스(Square Enix)가 올해 블록체인 게임과 대체불가능한토큰(NFT)에 대한 집중 투자를 선언했다.
또 자체 토큰을 발행해 가상자산을 활용한 사업 확장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IMAGE DISTRIBUTED FOR SQUARE ENIX. /사진=뉴시스 외신화상

cafe9@fnnews.com 이구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