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사회

카자흐스탄 연료 시위 일파만파, 비상사태에 사망자 발생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1.05 23:17

수정 2022.01.05 23:17

5일(현지시간) 카자흐스탄 최대 도시 알마티의 시청에서 시위대와 경찰의 충돌로 인해 연기가 피어 오르고 있다.AP뉴시스
5일(현지시간) 카자흐스탄 최대 도시 알마티의 시청에서 시위대와 경찰의 충돌로 인해 연기가 피어 오르고 있다.AP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중앙아시아의 카자흐스탄에서 연료 가격 인상에 불만을 품은 시위가 전국으로 번지면서 대통령 관저가 점령당하고 비상사태가 선포됐다. 현지 정부는 내각 총사퇴에도 불구하고 사망자가 발생하자 시위에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타스통신 등 러시아 언론들에 따르면 카심 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카자흐 경제 중심지이자 최대 도시인 알마티와 수도 누르술탄 등 4개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그는 이날 오후 대국민 담화에서 "시위 사태로 보안요원들 가운데 사망자가 발생했다"면서 "이제부터 당국은 위법자들에 대해 최대한 단호하게 행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알마티에서는 새벽부터 수천명의 시위대가 도로를 점거하고 경찰과 충돌했다. 시위대는 알마티에 위치한 대통령 관저를 점령하고 알마티 시청에 난입했다. 알마티의 관저는 옛 소련 시절 건축된 건물로 카자흐스탄의 수도가 누르술탄으로 옮겨가면서 사실상 기능을 잃었지만 여전히 대통령 관저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현지에서는 낮부터 인터넷과 전화 통화가 끊겼고 경찰 약 130명과 시위대 50명이 병원 치료를 받았다. 현지 치안 당국은 500명 이상의 폭행 피해자가 발생했으며 120대의 자동차와 상점 120곳, 식당 180곳, 사무실 100개가 파손됐다고 밝혔다. 이날 서북부 악토베에서도 시위대가 시청에 난입했고 북부 코스타니아와 페트로파블롭스크, 북동부 파블로다르에서도 폭력 사태가 벌어졌다.

사태의 원인은 연료 가격이었다. 시민들은 새해들어 유전지대인 망기스타우주 주도 악타우와 다른 도시 자나오젠에서 차량용 액화천연가스(LPG) 가격이 2배로 오르자 2일부터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이는 카자흐 정부가 연료 가격 상한제를 폐지했기 때문이다. 외신들은 지난 2019년 물러난 나자르바예프 초대 대통령 세력의 장기 독재와 전횡,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악화한 경제난으로 누적된 불만이 연료 가격 문제로 폭발했다고 분석했다.


토카예프는 4일 연설에서 “정부와 군에 대한 공격은 불법이다”고 강조하면서도 “시위대의 정당한 요구는 모두 고려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5일 새벽에 아스카르 마민 총리가 제출한 내각 총사퇴안을 수리하고 알리한 스마일로프 제1부총리를 총리 권한 대행에 임명했다.
다만 토카예프는 새 정부가 구성될 때까지 기존 정부가 계속 업무를 수행하라고 지시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