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멋과 끼·꿈을 펼쳐라" 대경문화예술高 대학연계형 교육 눈길

노주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1.11 18:27

수정 2022.01.11 18:27

오전엔 일반고교 정규수업 진행
오후엔 대학처럼 전공과목 수강
연극영화·미용·호텔조리는 물론
자동차딜러·동물조련이벤트 등
다양한 분야 미래 전문인력 양성
대경대학교 부설 대경문화예술고등학교 학생들이 공연을 펼치고 있다. 대경문화예술고등학교 제공
대경대학교 부설 대경문화예술고등학교 학생들이 공연을 펼치고 있다. 대경문화예술고등학교 제공
경북 경산시 대경대학교 캠퍼스 안에 위치한 이 대학 부설 대경문화예술고등학교(교장 이정식·이학박사)는 획일적이고 틀에 박힌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해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특기를 스스로 발굴, 시대가 요구하는 자기주도 능력을 키워주는 산실로 유명하다.

이 학교는 '다르다는 것이 진정한 가치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다름의 가치를 존중하는 맞춤형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학교에 들어서면 우선 계단마다 붙어 있는 '타고난 저마다의 <멋>과 <끼>와 <꿈>을 마음껏 펼치자' '단순히 <그냥 살아가는 것>과 <살아가는 것>은 차이가 크다' '하루하루가 그대의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라' 등의 문구가 인상적이다.

한 사람의 낙오자도 없는 모두가 자기 분야에서 1등인 학교, 그래서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다는 교육목표와 지금의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지 못하는 공교육 문제점을 동시에 읽을 수 있다.


이 교장은 11일 "개개인의 끼와 개성, 창의성을 극대화해 'K한류 문화'를 전세계로 전파시켜 나갈 'BTS(방탄소년단) 후예'들을 길러내는 요람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혼신을 쏟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과정의 경우 일반고와 달리 이 학교 교육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인 조기전공선택, 즉 EMS(Early Major Selection) 프로그램이 있다. 학생의 선택대로 대학교 수업방식과 같이 전공수업을 수강할 수 있고, 전공교수들이 강의하는 대학 수준의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전공은 최대 3개(주전공 1개, 부전공 2개)까지 선택할 수 있다. 학기별로 전공 변경도 가능하다. 학생들이 목표로 하는 대학에 따라 내신관리 지원과 전형별 전략도 세워 진학을 지원하고 있다. 오전에 보통교과를 공부하고, 오후엔 본인의 적성에 맞는 전공과목을 수강하도록 짜여져 있다.

학생들의 적성을 최대한 감안한 수업방식을 통해 국내 유명대학은 물론 영국 케싱턴대학 등에까지 진출하는 높은 진학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 교장은 "학생들의 잠재력과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맞춤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조기 전공선택 프로그램을 도입, 운영하고 있다"면서 "1학년땐 체험중심 전공탐색 과정으로 희망 전공 1~3개 수강해보고 적성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고, 2학년땐 1학년때 찾은 전공에 대한 기초학습 단계를 거쳐 3학년이 되면 1개 전공을 선택해 예비대학생(직업인)으로 나아가기 이전의 심화학습단계를 밟게 된다"고 설명했다.

전공 수업은 연극영화, 실용음악, 댄스, 모델, 방송영상, 메이크업, 뷰티메디컬스킨케어, 헤어디자인, 관광크루즈승무원, 항공승무원, 호텔관광컨벤션, 동물조련이벤트, 자동차딜러, 제과제빵, 식음료산업, 호텔조리, 경호보안, 군사(육·해·공군 장교, 부사관, 군무원), 국제태권도, 스포츠건강과학, 생활체육지도(골프), 경찰행정, 드론, 사회복지, 유아교육, 임상병리 등까지 다양하다.

이 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아시아모델페스티벌 우승, 프라다 맨즈컬렉션 모델, KLPGA 프로골프 선수, MBC드라마 배우, 제과제빵 국제요리경연대회 금상 수상, 학생체육대회 에어로빅힙합부문 우승, 삼보 국가대표선발전 동메달 등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대경문화예술고는 지난 2014년 9월 중·고등학교 과정을 3년만에 가르치는 대안학교 '소나무 학교'로 출발했다. 이후 2017년 9월 정식학교 인가를 받아 2018년 3월 1일 개교해 국내 최초로 지금의 맞춤형 교육방식을 채택했다.
공교육과 완전히 차별화돼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모든 것을 학생 위주로 교육과정이 운영되면서 전국에서 입학생이 쇄도해 정원을 늘려가는 학교로도 주목받고 있다.

전국에서 학생들이 몰려 대구 경북지역 재학생을 위해 스쿨버스를 운행하고 다른 지역 학생들에게는 기숙사를 제공하고 있다.


이 교장은 "현재 학년별로 40명씩 총 120명을 정원하고 있지만 수요를 감당하지 못해 올해부터 46명으로 늘릴 예정"이라면서 "앞으로도 교육 당국에 정원 확대를 계속 요청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