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뷰티 뷰티

겨울 탈모 예방하는 친숙한 식재료 양배추

장은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1.13 00:05

수정 2022.01.13 00:05

양배추 속에 들어 있는 카로티노이드 색소는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을 강화하고 피부 상피세포 재생을 돕는다
양배추에는 신체 구조를 이루는 데 필요한 무기질이 풍부해 모발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극심한 온도차와 건조한 공기로 손상된 두피가 원활하게 재생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양배추. 양배추로 만들 수 있는 요리도 많아 겨우내 다양한 요리로 양배추 섭취하면 탈모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출처 Unsplash
극심한 온도차와 건조한 공기로 손상된 두피가 원활하게 재생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양배추. 양배추로 만들 수 있는 요리도 많아 겨우내 다양한 요리로 양배추 섭취하면 탈모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출처 Unsplash

[파이낸셜뉴스] 힘껏 힘을 실어 칼질하면 수박처럼 '쩍'하는 소리를 내며 갈라지는 양배추. 양배추 속은 '실하다'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한 잎 한 잎이 오래된 지층처럼 단단하게 층을 이루고 있는데요. 속 알찬 양배추에는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도 풍부합니다. 양배추를 섭취하거나 두피 팩으로 만들어 사용하면 겨울철 예민해진 두피를 잠재우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전구체인 카로티노이드, 상피세포 재생 촉진한다

양배추 속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은 카로티노이드 색소입니다. 카로티노이드 색소는 노란색, 붉은색 등을 내며 과일과 채소, 알의 노른자, 새우와 게 등 식물과 동물에 널리 존재합니다.


카로티노이드 색소는 비타민 A의 전구체입니다. 비타민 A는 생체막 조직의 구조를 강화하고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 표면과 내장의 표면을 덮고 있는 상피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데도 효능이 뛰어납니다.

두피 역시 상피세포로 덮여있어 비타민 A를 충분하게 섭취할 경우 두피 재생이 활발하게 일어납니다. 겨울철 건조하고 차가운 대기에 자극받아 손상된 두피는 재생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모낭이 손상되거나 약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양배추에는 무기질도 풍부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공하는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양배추, 생것' 100g에는 1일 영양 성분 기준치 대비 몰리브덴 19%, 칼륨 7%, 칼슘 6% 등 다양한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무기질은 신체의 골격과 구조를 이루는 데 필요한 구성 요소로 부족할 경우 체내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생기거나 근육, 뼈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손발톱과 모발 역시 얇아지거나 부러질 수 있습니다.

양배추 요리? 샐러드로 즐기면 청량하고 쌈으로 즐기면 부드럽고!

양배추는 수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공하는 자료에 양배추 100g에는 수분이 약 8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커다란 양배추 잎을 숭덩숭덩 잘라 단독으로 즐기거나, 가늘게 채 썰어 샐러드에 곁들이면 아삭아삭한 식감과 청량한 풍미가 매력적입니다.

겨울에는 양배추 잎을 살짝 쪄내 따듯하게 익힌 고기와 장을 곁들여 쌈으로 즐겨보세요. 고기가 느끼하거나, 고기에서 잡내가 나도 양배추 잎 한 장이면 입안을 개운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간장과 식초를 활용해 초절임해두면 겨우내 두고 즐기기에 좋은 짭조름한 맛의 '밥도둑'이 완성됩니다.

moasis@fnnews.com 장은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