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안철수 "자영업자·소상공인의 대출 만기 연장과 상환유예 필요"

뉴시스

입력 2022.01.15 09:33

수정 2022.01.15 09:33

기사내용 요약
"자영업의 위기는 빈곤의 확산 등 사회불안 요소 될 수 있어"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 부인 김미경 교수가 1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로 인근에서 열린 '국민곁으로 안철수의 talk박스'에서 거리를 걸으며 인터뷰하고 있다. 2022.01.13.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 부인 김미경 교수가 1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로 인근에서 열린 '국민곁으로 안철수의 talk박스'에서 거리를 걸으며 인터뷰하고 있다. 2022.01.13.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정윤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15일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대출 만기 연장과 상환유예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금리 인상으로 인해 중소기업과 자영업, 소상공인의 시름도 함께 커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문제는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 소상공인, 중소기업이 안고 있는 은행 빚 상환과 금리 인상에 따른 이자 부담"이라며 "그동안 코로나19 확산 이후, 3차례에 걸친 대출 만기 연장 및 원금·이자 상환유예 정책이 이제 3월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규모가 지난해 9월 기준으로, 만기 연장 209조9000억 원, 원금 상환유예 12조1000억 원, 이자 상환유예 2,097억 원으로 총 222조 원(약 90만 건)에 달한다"며 "엎친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19의 대규모 확산으로 정부의 거리두기가 다시 강화되면서 실물경제의 어려움은 좀처럼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안 후보는 "금융당국은 종료와 함께 과도한 부담을 떠안지 않도록 거치기간을 부여하거나 상환기간을 늘리는 등 연착륙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라며 "저는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를 이겨나가기 위해서는 대출 상환에 대한 추가적인 유예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융당국과 금융권의 결단을 통해 대출 만기 연장과 상환 유예 조치를 취해줄 것을 촉구한다"며 "또한 유예조치를 할 경우, 반드시 연장금리도 인상 전 대출금리를 그대로 적용해야 실질적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공급된 대출자산의 부실에 따른 금융권의 리스크 우려도 모르는 바는 아니다"라면서도 "그러나 지금 당장 수요감소와 매출 급감 등에 의한 실물경제의 위기를 극복하지 않으면 더 큰 금융시장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자영업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 내수시장 구조를 감안할 때 자영업의 위기는 빈곤의 확산 등 커다란 사회불안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며 "금융당국은 위험의 최소화에 만전을 기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