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출판

부산출판문화산업협회 27일 출범..."부산을 K-컬처 중심지로"

김병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1.21 15:32

수정 2022.01.24 08:16

부산지역 30여개 출판사 참여
초대회장에 장현정 호밀밭 대표
[파이낸셜뉴스] 부산지역 30여개 출판사가 참여하는 부산출판문화산업협회(BPCIA)가 오는 27일 공식 출범한다.

협회에는 부산지역 출판계의 터줏대감인 전망, 대형출판사 산지니를 비롯해 최근 수년새 설립된 1인 출판사들까지 대부분의 출판사가 동참했다. 초대회장으로 장현정(호밀밭 대표), 사무총장으로 최종인(인디페이퍼/레드독퍼블리싱그룹 대표)씨가 선출됐고 강수걸(산지니 대표), 배은희(빨간집 대표), 김영미(21세기 여성 대표)가 이사를 맡아 임기 2년의 집행부 활동을 시작했다.

협회는 향후 회원사 간 상생 발판을 마련하고 최근 급증하는 1인 출판사의 안착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벌일 예정이다. 또 부산 시민 중 출판에 관심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저자, 편집자, 디자이너 등 다양한 출판 관련 인력양성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현직 출판인들을 위한 역량 강화 사업을 통해 회원사들의 발전을 적극 뒷받침할 계획이다.

부산출판문화산업협회 로고
부산출판문화산업협회 로고

또 부산 관련 시리즈 콘텐츠 개발 및 공동 마케팅, 도서전 관련 사업, 대형 도소매 및 서점 등과의 단체 교섭과 함께 다양한 콘텐츠 유관 협회들과 협업하고 장기적으로는 출판기금 조성, 수도권 중심의 물류 및 창고 시스템 혁신, 아시아 각 지역 출판사와의 연대 등에도 나설 방침이다.
.

장현정 BPCIA 회장은 "점점 책 읽는 사람이 줄어드는 데다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쳐 여러모로 불안하고 앞을 알 수 없는 시대이지만 위기는 또한 새로운 기회이기도 하다"면서 "부산이 한국과 아시아를 선도하고, 나아가 K-컬처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도시가 되도록 시대에 걸맞게 빠르고 과감하며 실용적으로 협회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BPCIA의 출범식은 오는 1월 27일 오후 5시 부산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