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뷰티 뷰티

연어가 탈모 관리에 도움될 수 있는 이유는?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1.24 09:51

수정 2022.02.16 23:16

연어에는 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효과적일 수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연어에 함유된 시스틴은 모발 구성 성분으로 탈모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연어 속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과 시스틴이 두피의 혈액 순환, 모발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출처 Giphy
연어 속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과 시스틴이 두피의 혈액 순환, 모발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출처 Giphy

[파이낸셜뉴스] 연어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 체중 조절, 피부 관리, 탈모 관리 등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죠.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연어-훈제품’ 100g을 섭취하면 단백질 1일 영양섭취기준의 40%를 충족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연어에는 단백질 외에도 모발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효과적일 수 있는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등 푸른 생선 속 오메가-3 지방산, 연어에도 있다고?

연어에는 혈관 건강에 이로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오메가-3 지방산은 불포화 지방산의 중 하나로, 포화 지방산에 비해 녹는점이 낮아 체내에 찌꺼기를 남기지 않고 빠르게 흡수됩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혈관에 남아 염증을 만들고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지방의 일종, LDL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억제할 수 있죠. 혈관을 깨끗하게 함으로써 두피의 혈액 순환을 돕고, 영양분이 두피와 모발에 원활히 이동할 수 있도록 해 탈모를 예방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연어 효능, 시스틴이 함유돼 탈모 예방 효능을 보일 수 있어

연어 속 시스틴은 모발 건강과 관련 있는 영양소입니다. 시스틴은 모발, 손발톱 및 피부를 구성하는 케라틴 단백질을 합성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인데요.

체내에 시스틴이 부족할 경우 케라틴 단백질이 충분히 합성되지 못합니다.

심할 경우 모발이 쉽게 빠질 만큼 가늘어지거나 탄력을 잃은 채 푸석푸석하게 변할 수 있죠. 연어를 섭취해 시스틴을 보충하면, 케라틴의 합성을 촉진해 튼튼한 모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어 요리 & 연어 손질하는 법

연어는 맛이 담백하고 식감이 부드러워 회나 구이, 샐러드, 찜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식재료입니다.
다만 연어의 배꼽살은 지방이 많아 다른 부위보다 부드럽고 고소하니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회로 즐기는 것을 권합니다.

생연어를 구입했을 때는 1~2일 내에 섭취할 경우 냉장 보관하고, 2일 이상 보관할 경우에는 냉동 보관해야 변질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냉동한 연어는 생연어에 비해 신선도가 떨어지므로 해동해서 날것으로 즐기기 보다 가열해 구이, 덮밥 등의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cyj7110@fnnews.com 조예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