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기술 있는데 테스트 장소 없다면…'테스트베드 서울' 확대

뉴스1

입력 2022.01.26 06:02

수정 2022.01.26 06:02

서울시의 '테스트베드 서울' 실증지원 사업인 '스마트교차로 관리 시스템(서울시 제공).© 뉴스1
서울시의 '테스트베드 서울' 실증지원 사업인 '스마트교차로 관리 시스템(서울시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이밝음 기자 = 서울시는 '테스트베드 서울'의 사업 장소와 참여기업 등을 대폭 확대한다고 26일 밝혔다.

테스트베드 서울 사업에 참여하면 인공지능(AI), 드론,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혁신기술을 각종 시설물과 현장에서 최대 1년간 테스트할 수 있다.

올해부터는 서울시가 관리하는 시설뿐 아니라 자치구 보건소, 동네 도서관, 대학병원, 금융기관 등 자치구와 민간분야까지 테스트 장소를 확대한다.

혁신기술 선정은 매년 선착순 접수하던 방식에서 분기별 공개경쟁 방식으로 개선한다. 실증지원 방식도 현장 매칭을 확대하는 등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바꿔 참여기업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테스트베드 서울 실증지원 사업'을 통해 혁신기술을 보유했지만 실증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게 서울 전역을 테스트베드로 빌려주고 있다.
기술당 4억원까지 총 105억원의 사업비도 지원한다.

기업들은 실제와 가장 근접한 환경에서 1년간 기술을 테스트하며 데이터를 축적하고 기술력을 강화할 수 있다.


실증을 우수하게 마친 기업에는 서울시 명의의 '실증확인서'를 발급해 국내·외 시장에 진출할 때 인증서로 쓸 수 있도록 했다. 서울산업진흥원에서 지식재산권, 마케팅, 투자 컨설팅 등 후속지원도 한다.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테스트베드 사업은 기술력과 판로개척 두 가지를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창구"라며 "혁신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