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윤석열 "대통령실, 정부서울청사로 옮길 것..관저도 밖으로"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1.27 11:53

수정 2022.01.27 16:42

윤석열 정부 국정운영 계획
尹 "기존 청와대는 사라질 것"
"임기 첫날, 새 공간에서 국정 시작"
"청와대, 역사관 또는 시민공원으로 활용"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화상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7일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로 옮기고 관저도 다른 곳으로 옮기겠다는 공약을 밝혔다.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고 밝힌 윤 후보는 청와대 조직 전면 재구성 방침도 제시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윤석열 정부 국정운영 계획' 기자회견에서 "제가 대통령이 되면 기존의 청와대는 사라질 것이다. 조직구조도, 일하는 방식도 전혀 다른 '새로운 개념의 대통령실'이 생겨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후보는 "국민은 늘 대통령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며 "대통령도 늘 국민과 소통하며 일할 것이다. 다음 정부는 임기 첫날부터 새로운 공간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국정을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저에 대해서도 윤 후보는 "관저도 바깥으로 나오고 경호실, 군부대는 좀더 검토해야하지만 최소 필요한 한도 내에서 둘 것"이라며 청와대 부지를 사용하지 않을 계획을 거듭 밝혔다. 대통령 관저는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 등으로 옮기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비우게 될 청와대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 윤 후보는 "역사관을 만든다든지, 시민들의 공원으로 활용하든지 할 것"이라며 "청와대가 아무래도 역사적인, 문화적인 가치가 있어 청와대 활용은 제가 판단할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기존 청와대 민정수식실 폐지에 대해 윤 후보는 재차 강조하면서 "사정기능을 대통령실에 두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새 대통령실에 대해 '정예화 된 참모'와 '분야별 민관합동 위원회'가 결합된 형태로 운영될 것임을 밝힌 윤 후보는 "국가적 주요현안과 미래전략 수립에 집중할 것이다.
이들이 지혜를 모아 만들어낸 방안으로 내각과 소통해 나라를 미래로 이끌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