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기술패권 뒤집을 양자기술… 중국이 미국을 위협한다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1.30 08:30

수정 2022.01.30 08:29

양자레이더로 스텔스기 포착
양자나침반은 핵잠 위치 추적
양자통신은 암호 해석 불가능
중국이 개발한 양자레이더는 추적된 열원이나 반사신호가 레이더 화면에 하나의 점으로 표시되는 일반 레이더와는 달리 추적된 목표물의 모양까지 상세하게 나타낼 수 있다. 글로벌혁신센터 제공
중국이 개발한 양자레이더는 추적된 열원이나 반사신호가 레이더 화면에 하나의 점으로 표시되는 일반 레이더와는 달리 추적된 목표물의 모양까지 상세하게 나타낼 수 있다. 글로벌혁신센터 제공
[파이낸셜뉴스] 미국과 중국이 기술패권 갈등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지금까지의 모든 기술적 열세를 뒤집을 수 있는 양자기술에 열중하고 있다.

중국의 양자기술 개발 위협은 단순히 경제적인 위협이 아닌 국가 안보로 이어진다. 전문가들은 이미 양자기술분야에서 중국이 미국을 앞서고 있다고 예상했다.

지난해 11월 24일 미국 상무부는 국가 안보를 위협한다는 이유로 12개의 중국 기업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또 해외 국가들이 이 기업들과 거래를 금지할 것을 요구했다. 이 12개 기업은 모두 양자컴퓨터와 관련된 업체다. 이에 앞서 미국은 입법을 통해 양자정보기술을 국가 안보문제로 확정했다. 미국의 이러한 움직임은 중국의 양자컴퓨터가 미국에 대해 위협을 주고 있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다.

과학기술은 아직 중국보다 미국이 우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단순히 하나의 양자컴퓨터만으로 판을 뒤덮을 수 있을까.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 2011년 중국과학기술대학, 중국전자과기그룹 14연구소, 27연구소 및 난징대학 등이 공동으로 양자레이더를 개발했다. 이를통해 중국은 세계 최초의 스텔스방지 미터파 레이더 보유국이 됐다.

현재 중국이 개발한 양자레이더는 추적된 열원이나 반사신호가 레이더 화면에 하나의 점으로 표시되는 일반 레이더와는 달리 추적된 목표물의 모양까지 상세하게 나타낼 수 있다. 중국이 이 양자레이더를 상용화한다면, 미국의 F-22, F-35와 같은 스텔스기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다.

양자나침판의 경우, 현재 미국과 영국을 포함한 선진국들이 개발하고 있으나, 중국이 가장 앞서 있다.

잠수정은 바다 수면 위에 올라와 내비게이션(GPS)을 통해야만 자신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미래 양자나침판으로 출발 지점의 위치를 찍기만 하면 굳이 수면 위에 올라올 필요가 없이, 항행과정에서 주변의 모든 사물에 대한 신호를 수집해 양자컴퓨터로 처리하기 때문에 잠수정의 정확한 위치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이와함께 중국은 2016년 세계 최초로 '묵자(墨子)'호 양자실험위성을 발사한 이후, 지난해 5월 7일에는 슈퍼 양자컴퓨터 프로토타입 '조충지'호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이 양자컴퓨터는 연산속도가 기존 슈퍼컴보다 1100만배 이상 빠르다.

중국이 지난 2019년 4월 1일 칭다오역에서 베이징까지 달리는 양자고속철 출발식을 가졌다. 소후 제공
중국이 지난 2019년 4월 1일 칭다오역에서 베이징까지 달리는 양자고속철 출발식을 가졌다. 소후 제공
이외에도 중국은 양자고속철을 개발 중이다.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고속철도에 활용하면 고속철의 정보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지난 2019년 4월 칭다오역에서 '중촨웨이 량자오'로 명명한 북경행 고속철 출발식이 있었다. 이는 사실상 수백억 위안을 투자해 양자암호통신을 발사한 중국이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민영화하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전문가들은 양자통신기술을 민간분야에 많이 활용할수록 더욱 안정된 기술로 바뀌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지적했다.

묵자호 통신위성으로 249억 화소의 신호를 발사하면 지면에 있는 사람들이 입은 옷이나 신은 신발은 물론이고, 심지어 작은 돌멩이까지 선명하게 분별할 수 있다. 이는 미국의 스파이 위성보다 정밀도가 더 높을 가능성이 있다.


현재 중국이 단 하나의 양자통신위성을 발사했지만, 향후 제조비용을 줄여 여러 개의 양자위성을 쏘아 올린다면 미국에 대해 큰 위협으로 작용할 것임은 분명하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