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성현회계법인·푸른아시아, 온실가스 프로토콜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

김현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2.08 11:22

수정 2022.02.08 11:22

성현회계법인·푸른아시아, 온실가스 프로토콜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
[파이낸셜뉴스]BDO성현회계법인이 NGO 환경단체 사단법인 푸른아시아와 함께 지난달 25일 글로벌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분야의 환경분야 가이드라인인 '온실가스 프로토콜'(Greenhouse Gas Protocol)의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BDO성현과 푸른아시아는 각각 서포팅 파트너와 파일럿 테스팅 파트너(pilot testing partner)로 선정됐다. 두 회사는 온실가스 프로토콜이 2023년 글로벌표준 도입을 목표로 계획 중인 토지부문과 탄소제거 가이던스 개발에 참여한다.

온실가스 프로토콜은 온실가스 배출량의 측정, 보고, 검증에 적용되는 글로벌표준을 제정하기 위해 세계자원기구(WRI)와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WBCSD)가 1998년에 설립한 단체이다. 과학적기반 탄소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와 함께 저탄소 경제 달성을 위한 가장 영향력 있는 기구 중 하나로서, 현재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온실가스 회계표준을 제공하고 있다. SBTi도 이 기준에 따라 탄소 감축량을 측정하고 있다.


온실가스 프로토콜은 현재 GHG 인벤토리 중 토지사용, 토지사용 변경, 바이오 제품 및 관련 활동에서의 기술적 탄소배출과 제거에 관한 회계와 보고에 적용될 새로운 기업표준과 기타 간접 배출(Scope 3)표준을 개발하고 있다. 새로운 지침을 만드는 이번 프로젝트에는 유엔식량농업기구, 유럽위원회와 같은 국제기구뿐 아니라 이케아, 마이크로소프트, 바이엘, 네슬레 등 전세계 100여개 이상의 기업과 기관이 참여한다.


정종철 BDO성현 ESG센터장은 “이번 파트너사 선정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글로벌표준 제정에 한국기업으로는 최초로 참여하는 쾌거”라면서, “과학적이고 검증가능한 지침개발을 위해 토양 및 환경분야 최고전문가로 구성된 기술작업그룹(TWG)과 ESG경영을 선도하는 기업과 금융기관, 학교 및 공기업 등이 참여하는 자문그룹을 구성하여 광범위하게 소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BDO성현은 지난 해 11월 미국의 에디슨에너지와의 국내 파트너사 계약을 통해 ESG경영자문 및 탄소중립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푸른아시아와 지구 생태복원 및 기후위기 대응 관련 ESG 연구 및 각종 사업 수행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khj91@fnnews.com 김현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