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사회

러, 오는 16일 우크라이나 침공 검토?…외신들 "美, 첩보 입수"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2.12 13:39

수정 2022.02.12 13:39

1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 지역의 합동작전 통제구역에서 훈련 중인 우크라이나군 병사들이 궤도차에 오르고 있다. (사진: 뉴시스)
1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 지역의 합동작전 통제구역에서 훈련 중인 우크라이나군 병사들이 궤도차에 오르고 있다. (사진: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러시아가 오는 16일을 우크라이나에 대한 구체적인 군사 작전 개시일로 검토하고 있다는 첩보(intelligence)를 미 정보 당국이 입수했다고 복수의 미국 관리를 인용해 주요 외신이 보도했다.

11일 (현지시간)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 정보당국은 당초 블라미디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관계 약화를 피하기 위해 베이징 올림픽 폐막 때까지 일단 기다린 뒤 공격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판단했다. 베이징 올림픽은 오는 20일 끝난다.

하지만 최근 들어 입수한 정보와 추가적인 러시아 병력 전개를 보고 정세 판단을 바꿨다.
다만, 정보 당국자들은 푸틴 대통령이 침공 결정을 내렸는지는 여전히 명확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은 이제 언제라도 시작될 수 있다"며 "아마 공습으로 시작될 것 같다"고 전했다.

그는 "러시아의 공습이 이뤄지면 탈출이 어려워질 것이기 때문에 우크라이나에 남아 있는 어떤 미국인이라도 앞으로 24-48시간 내에 떠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경에서 러시아군의 증강 징후를 계속해서 목격하고 있다"면서 "러시아의 침공이 올림픽 기간이라도 이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설리번 보좌관은 "러시아가 침공한다면 단호하게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러시아가 이제 주요 군사 행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병력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러시아 군의 움직임과 새로운 정보 확보로 미국에 이어 한국과 영국, 네덜란드, 일본, 노르웨이 등은 우크라이나 내 자국민들의 철수를 강력 권고했다.
다만, 미국 관리들은 특정일이 언급됐다는 점을 들어서 러시아가 거짓정보(disinformation)를 흘리고 있을 수 있다고 외신들은 지적 했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