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스타트업 기술 접목… 상생·성장 ‘두 토끼’ 잡는다

정상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2.15 18:18

수정 2022.02.15 18:18

직거래플랫폼 등 사업모델 확장
협업 스타트업들 도약 기폭제로
높은 이용수수료는 부담 지적도
중소업체, 소상공인과 상생하는 혁신적인 서비스로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는 스타트업들이 늘고 있다.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헤택이 돌아가는 직거래 플랫폼 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하거나, 중소업체에 한해 경영관리 프로그램 무료 서비스로 이용자 확대와 기업가치를 높이는 등 함께 성장하는 사업모델이 핵심이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거래대금이 기존의 2배이상으로 확대되는 등 관련 스타트업들이 도약하는 기폭제가 되고 있다.

■스타트업·서비스 이용자 모두 윈윈

15일 업계에 따르면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중소업체, 소상공인과 상생경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영세한 중소업체나 소상공인들은 IT기반 시스템이 없어 수작업으로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거래 및 고객 데이터를 사업에 적용하기 어렵고, 업무 시간도 더 많이 소요된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한 온라인 플랫폼들이 잇따라 등장하면서 중소업체와 소상공인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스타트업 '미트박스'의 경우 축산물 직거래 플랫폼으로 불필요한 유통 과정을 축소했다. 판매자가 전국의 식당, 정육점 등 구매자들에게 고기 등 축산물을 직접 판매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해당 플랫폼을 이용하는 판매자들은 채권과 미수금으로 진행되던 기존 거래 형태를 현금 거래로 전환해 신용거래 및 부실채권 위험도 낮추고 있다.

또한 판매, 배송, 정산 등 일괄 서비스로 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구매자들은 미트박스가 매일 제공하는 시세를 확인해 기존보다 15~30% 저렴한 비용으로 고기를 구입하면서 스타트업, 판매자, 구매자 모두 윈윈하는 구조가 구축되고 있다.

국내 렌트카 가격비교 1등 앱 '카모아'는 모바일과 IT기술을 이용한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카모아 파트너스'를 지역 중소 렌터가 업체를 대상으로 무료로 운영중이다. 파격적인 무료 서비스로 카모아 파트너스 출시 후 회사 전체 거래대금은 연평균 2배 이상 성장했고, 지난해 12월 기준 누적 예약건수는 33만건을 넘어섰다. 택시 호출 플랫폼 스타트업 '코나투스'는 지자체 및 지역택시조합, 전화콜센터에 호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향후 지역 맞춤 서비스를 발전시켜 공공형 택시, 복지형 택시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수수료 부담은 낮춰야

다만, 일부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의 높은 수수료 부담은 풀어야할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앞서 권칠승 중기부 장관도 "온라인플랫폼 이용사업자의 대부분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인 점을 감안할 때 수수료의 부담 완화, 소통채널 마련 등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용사업자들의 경영환경 개선과 피해구제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플랫폼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중소업체와 소상공인의 부담을 낮추기 위한 다양한 방식을 시도중이다.

카모아의 경우 예약 건에 대한 최소 수수료를 제외하고 광고비와 가입비 등을 받지 않아 업체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이 때문에 기존 렌트카 업체는 전사적자원관리(ERP) 사용시 지불하던 월 30만~200만원 가량의 비용을 아낄 수 있게 됐다.

코나투스는 지난달 규제 샌드박스에 선정되면서 앱 기반 자발적 동승 중개 서비스 '반반택시'를 합법적으로 운영하게 됐다.
반반택시는 24시간 이용 가능한 일반호출과 같은 방향의 승객끼리 동승 후 요금을 나눠내는 반반호출 서비스로 구성됐다. 승객 입장에서는 택시 요금이 절약되고, 택시 기사 입장에서는 별도의 호출료를 수익으로 가져가도록 설계됐다.


중기부 소상공인정책실 관계자는 "정부가 온라인플랫폼 서비스 제공 스타트업과 소상공인 사이에서 두 집단을 같이 끌고가는 중재자 역할을 해야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상생이라는 큰 틀에서 (수수료 등의) 분쟁을 조정하고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wonder@fnnews.com 정상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