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뷰티 뷰티

유전에 관계없이 생기는 탈모, 원형 탈모

조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2.18 17:23

수정 2022.02.18 17:23

원형 탈모는 면역계에 교란 생겨 나타나는 자가 면역 질환

원형 탈모는 스테로이드 약물로 치료할 수 있지만 치료 후 재발할 수 있어 평소 꾸준하게 면역력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원형 탈모는 유전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현재 자가 면역 질환으로 인식되고 있다. 출처 Giphy
원형 탈모는 유전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현재 자가 면역 질환으로 인식되고 있다. 출처 Giphy

[파이낸셜뉴스] 주로 남성에게 나타나며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진 안드로겐성 탈모(남성호르몬에 의해 발생하는 탈모)와 달리, 원형 탈모는 후천적 영향을 받기 때문에 남녀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죠. 이번 기사에서는 원형 탈모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원형 탈모, 꼭 스트레스나 갑상선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건 아니야

원형 탈모의 원인으로 스트레스 및 갑상선 질환이 종종 언급되곤 합니다.
하지만 원형 탈모의 명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 원형 탈모는 일종의 자가 면역 질환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자가 면역은 면역계가 신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물질을 외부에서 온 이물질로 착각해 공격하는 현상을 뜻하는데요. 원형 탈모는 혈액 속에서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의 일종인 ‘T 림프구’가 모발을 이물질로 인식해 공격하고 탈락시키는 질환이라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원형 탈모를 치료할 수 있을까?

원형 탈모를 치료하는 약물로는 면역 반응과 염증을 억제하는 스테로이드가 널리 쓰이고 있는데요. 스테로이드는 증상에 따라 국소 도포할 수 있는 연고, 병변에 투여할 수 있는 주사, 섭취하는 내복약 등 다양한 형태로 처방 됩니다.

원형 탈모는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한편으로는 경과를 예측하기 어려우며 치료한 후에도 재발할 수 있어 장기간 관리가 필요합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탈모 방지용 샴푸는 대개 안드로겐성 탈모에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므로, 원형 탈모의 증상을 개선하기 어렵습니다.
병원에 내원해 꾸준히 치료하고 평소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원형 탈모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영양이 골고루 조화된 균형 잡힌 식사, 꾸준한 운동 등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저하하는 원인 중 하나이므로 운동이나 충분한 휴식, 혹은 취미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제때 해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cyj7110@fnnews.com 조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