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10년만에 '3%대' 물가 전망… 금리인상 2%까지 열어뒀다[기준금리 일단 '동결']

연지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2.24 18:04

수정 2022.02.24 18:04

이주열의 마지막 금통위
경제성장률 전망 3.0% 유지
오미크론·우크라 사태 예의주시
"코로나 추경, 물가 영향 제한적"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서울 세종대로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서울 세종대로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10년만에 '3%대' 물가 전망… 금리인상 2%까지 열어뒀다[기준금리 일단 '동결']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1.25%로 동결했다. 하지만 이주열 한은 총재가 연내 2%까지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가 3.1%로 높아진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업계에선 올 상반기 한 차례, 하반기에도 두 차례가량 높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한은은 내년 물가상승률도 2.0%로 잡았다. .

■이주열 "금리인상 효과 점검"

한국은행은 24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개최하고 현재 연 1.25%인 기준금리를 만장일치로 동결키로 했다고 밝혔다. 전달 한은은 기준금리를 1.0%에서 0.25%p 높였다. 이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이다. 이 총재는 금통위 직후 기자설명회에서 "한은은 코로나 사태 이후 3차례 금리를 선제 인상한 만큼 이달은 기준금리를 현 수준으로 유지키로 했다"고 말했다.

앞서 한은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지난해 8월과 11월에 이어 올해 1월까지 세 차례 금리를 인상했다. 이로 인해 금리인상의 파급효과가 계측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다만 추가적인 금리인상 기조는 분명히 했다. 특히 연내 2%까지 금리가 오를 것이라는 금융시장의 전망에 대해 공감했다. 이 총재는 "시장이 한은과 같이 경제흐름을 예상하고 기준금리도 예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시장의 기대가 합리적인 경제 전망을 토대로 하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올해 2%까지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셈이다. 금융권에서는 추가 금리인상 시점이 이 총재 퇴임 이후인 4월이나 5월에 이어 하반기 1~2차례 더 인상할 것으로 보고 있다.

■물가 대폭상향 "우크라 리스크"

인플레이션 우려는 깊어졌다. 한은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3.1%로 전망했다. 기존 전망치(2.0%)보다 대폭 상향됐다. 지난해 연간 물가상승률 2.5%를 크게 웃돈다. 이 총재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가 상당히 급속하고 우크라이나 사태 전개 영향이 불확실하며 공급병목, 원자재 오름세도 생각보다 장기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한은이 당해연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3%대로 예상한 것은 2012년 4월 3.2%(2012년 상승률 전망치) 이후 처음이다. 예상대로 올해 물가가 3%로 오르면 2011년(4.0%) 이후 11년 만에 처음으로 3%를 넘게 된다. 한은은 내년 역시 2.0%의 물가상승률을 예상했다. 한은의 물가안정 목표는 2%다.

다만 물가 상승 관련 추가경정예산 편성 논란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이 총재는 "이번 추경은 전반적인 경기를 진작시키는 것이 아니고 코로나 확산으로 타격을 받은 소상공인 지원 성격"이라며 "이번 추경이 물가 상승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은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은 3.0%를 유지했다. 수출 전망이 호조를 보이고 소비 역시 개선 흐름세로 전망된 가운데 추경이 취약계층 소비를 진작시키면서 성장률을 높일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우크라이나 사태와 오미크론 변이 추이는 하방요인으로 평가됐다.

이날 금통위는 이 총재 임기 내 금리를 결정하는 마지막 금통위이기도 했다.
이 총재는 "금리정책은 '무딘 칼'이라든가 '항공모함'에 비유하기도 한다"며 "방향을 틀 때는 매우 신중하고 장기적인 시계에서 움직여야 하는 숙고에 숙고를 거듭할 수밖에 없다"고 소회를 밝혔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