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카카오뱅크, 가상자산 대열 합류하나… "실명계좌 제공 검토"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2.27 18:07

수정 2022.02.27 18:07

다양한 가상자산 사업 검토 중
카카오 블록체인에 적극 나서
업계 "당연한 행보" 분석도
케이뱅크 실명계좌 제공 후
괄목할 성장 이룬 것도 영향
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가 가상자산 거래소에 실명계좌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검토 중이다.
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가 가상자산 거래소에 실명계좌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검토 중이다.
업비트와 실명계좌 제공 계약을 한 케이뱅크의 경우 이후 가입자수 등에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업비트와 실명계좌 제공 계약을 한 케이뱅크의 경우 이후 가입자수 등에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카카오가 신성장 동력으로 블록체인·가상자산 사업을 점찍고 연일 투자와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뱅크도 이 대열에 합류하겠다고 움직이는 모양새다. 은행으로서 가상자산 거래소에 실명계좌를 제공하는 방안부터 다양한 가상자산 사업 검토에 본격 나선 것이다.


특히 인터넷뱅킹 분야 경쟁사인 케이뱅크가 국내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에 실명계좌를 제공하면서 확연한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카카오뱅크도 가상자산 시장 진입에 적극성을 보이지 않겠느냐는게 업계의 관측이다.

■카뱅 "다양한 가상자산 사업 검토 중"

27일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향후 먹거리를 찾기 위해 가상자산 사업을 포함한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가상자산 거래소에 (실명계좌를 제공하는 방안에)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구체적으로 서비스를 준비할 계획을 가진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와관련 카카오뱅크는 실제 일부 가상자산 거래소와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카카오뱅크가 가상자산 거래소에 실명계좌를 제공한다면, 은행과 실명계좌 계약을 하고 있는 거래소 중 재계약 이슈가 있는 곳이나 실명계좌 확보를 못해 원화마켓을 운영하지 못하고 있는 거래소가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카카오뱅크가 가상자산 사업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당연한 행보라고 분석하고 있다. 이미 카카오가 블록체인·가상자산 사업을 차세대 성장사업으로 낙점하고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인 그라운드X, 글로벌 블록체인 사업 추진을 위한 계열사 크러스트를 설립하는 등 블록체인·가상자산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과 자체 가상자산인 클레이튼(KLAY)도 운영 중이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해 가상자산 보라(BORA) 발행사 웨이투빗을 인수하고, 자회사 프렌즈게임즈와 합병시키면서 블록체인 게임 사업을 본격 전개할 예정이다. 웹툰, 웹소설, 음악,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최근 자체 IP를 활용한 대체불가능한토큰(Non-Fungible Tokens, NFT)을 그라운드X의 NFT 플랫폼 클립드롭스를 통해 판매해 완판을 기록했다.

■케뱅, 업비트 협력 후 성장세

게다가 카카오뱅크와 경쟁관계인 케이뱅크가 지난 2020년 6월부터 국내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에 실명계좌 제공 계약을 체결한 뒤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룬 것 역시 카카오뱅크의 가상자산 사업 진출 필요성을 인식시켰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케이뱅크 가입자 수는 지난 2019년 34만명에서 업비트 계약년도인 2020년 219만명으로 6배 이상 증가했고 2021년에는 717만명으로 전년 대비 3배 이상 늘었다. 특히 기존에 가입자 10명 중 6명이 30~40대였으나 지난 해 기준 20대 이하 가입자 비중이 30% 가까이로 늘었고, 50대 이상 고객 비중도 15% 이상으로 저변이 확대됐다.

특히 지난 해 당기순이익 224억원으로 연간 기준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전년 1054억원 손실을 기록한 것과 대비해 극적으로 실적이 반등한 것이다. 케이뱅크가 연간 흑자를 기록한 것은 설립 4년 만에 처음이다. 업비트 계약에 따른 수수료 등이 포함된 비이자이익은 196억원을 기록했다.
현재 케이뱅크는 상장도 추진 중이다.

비대면 계좌개설이 가능한 인터넷 전문은행과 계약으로 업비트도 접근성이 높아지며, 2021년 국내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로 우뚝섰다.
업비트와 케이뱅크가 모두 '윈윈'하는 결과로 이어진 것이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