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대외전문가 "우크라 후폭풍에 환율요동…방어 집중해야"

김규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2.28 13:57

수정 2022.02.28 13:57

대외경제硏 간담회서 김석환 교수 주장
금융제재발표 후 환율 1206원으로 급등
對러 제재 장기화땐 교역위축 등 불가피
러시아 금융제재 발표 후 28일 열린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이 급등했다. 이날 오후 1시30분 현재 전 거래일 대비 4.9원 오른 1206.50원을 기록 중이다.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화상
러시아 금융제재 발표 후 28일 열린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이 급등했다. 이날 오후 1시30분 현재 전 거래일 대비 4.9원 오른 1206.50원을 기록 중이다.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실물·금융 경제 전반의 후폭풍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환율 방어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전문가의 지적이 제기됐다.

김석환 한국외국어대 초빙교수는 지난 25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에서 개최한 '우크라이나 위기 관련 긴급 전문가 간담회'에서 "한국 경제는 교역 규모나 투자 측면보다 결국 환율이 중요한데, 환율이 요동치면 무역적자가 심화하고 환율 방어가 어려워질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미국과 서방국가들의 러시아를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에서 배제하는 대(對) 러시아 금융제재를 지난 주말 발표한 이후 열린 28일 원·달러 환율은 오후 1시30분 현재 전 거래일 대비 4.9원 오른 1206.5원으로 급등했다.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분위기가 강해지면서 달러 강세가 나타나고 원화가치는 급락하는 형국이다.

김 교수는 특히 "한국경제가 새 정부 출범 이후 곧바로 위기에 직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김 교수는 이에 대한 근거를 "가치외교, 실리외교 논쟁에 빠져 안보 리스크가 고조될 경우 최악의 상황으로 갈 수 있어 냉정한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제언했다.

전문가들은 환율이 우크라이나 사태가 심화할 경우 1300원 이상 오를 가능성도 예측하고 있다.

KIEP의 이날 간담회는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으로 정세 불안이 심화하고 실물경제 충격이 이어짐에 따라 긴급 개최된 것이다. 김흥종 KIEP 원장을 비롯해 김석환, 이혜정(중앙대), 김재관(전남대), 이승근(계명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이혜정 교수는 "그동안 시장 경제, 통상과 자본 논리가 일정하게 작동한다고 여겨 왔으나 교란요인이 너무 많다"라며 "안보와 경제를 논하는 전제가 되어 왔던 부분들이 다 깨지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고 봤다.

한편 정민현 KIEP 부연구위원은 이번 간담회에 맞춰 배포된 '우크라이나 위기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우크라이나 위기로 고강도의 대러 제재가 장기화할 경우, 우리 기업의 생산성 하락, 대러 교역·투자 위축 등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단기적 영향은 제한적이나 사태 장기화 땐 교역·투자가 현저히 줄 가능성이 높아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정 부연구위원은 또 "수출통제리스트(CCL) 카테고리 3~8에 등재된 상품만이 아니라 대러 주력 상품인 자동차, 기계, 플라스틱, 전기제품 등 수출행정규제(EAR99) 상의 최종 소비재에도 '해외직접생산품규칙'(FDPR)이 적용될 경우 대러 수출이 급감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FDPR는 미국 밖의 외국 기업이 만든 제품이라고 해도 제조 과정에서 미국이 통제 대상으로 정한 장비나 소프트웨어, 설계를 사용했을 경우 수출을 금지할 수 있도록 한 강력한 제재 조항이다.


정 연구위원은 특히 "우리 경제의 화석연료 의존도가 높아 우리 실물 경제에 구조적인 문제, 즉 생산성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면서 "수출 중심의 제조업 중소기업에 대한 장기적 차원의 선별적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mirror@fnnews.com 김규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