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뷰티 뷰티

콩이 모발 성장∙탈모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유

조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2.28 16:18

수정 2022.02.28 16:18

콩, 모발 합성에 필수적인 단백질 가득 함유해
콩 속 불포화 지방산이 남성 탈모를, 이소플라본이 여성 탈모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콩은 모발의 구성 성분인 단백질,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 지방산·이소플라본을 갖춘 음식이다. 출처 Unsplash
콩은 모발의 구성 성분인 단백질,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 지방산·이소플라본을 갖춘 음식이다. 출처 Unsplash

[파이낸셜뉴스] 작고 동그란 열매 안에 영양을 가득 품은 음식, 콩. 콩이 모발을 성장시키고 손상된 모발을 재생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이번 기사에서는 콩이 모발과 두피를 건강하게 가꾸는 데 도움이 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콩, 모발의 재료가 되는 단백질 풍부하게 함유해

모발은 단백질의 일종인 케라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체내에서 단백질을 필요한 양만큼 합성하지 못할 경우, 모발은 단백질을 원활히 공급받지 못해 작은 자극에 쉽게 빠질 만큼 가늘어질 수 있습니다.

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릴 만큼 양질의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한 음식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땅콩, 조미, 볶은것’ 100g에는 26.5g의 단백질이, ‘서리태, 말린것’ 100g에는 38.7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각각 일일 단백질 권장 섭취량의 48%, 70%에 달하는 양입니다.

콩이 남성∙여성 탈모 예방에 효능을 보이는 이유

콩은 남성형 탈모를 억제할 수 있는 불포화 지방산을 갖추었습니다.
남성형 탈모는 남성호르몬과 ‘5-알파 환원 효소’가 만나 탈모를 일으키는 ‘DHT 호르몬’으로 변하면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불포화 지방산은 이 5-알파 환원 효소를 억제해 남성형 탈모를 막을 수 있습니다.

콩 속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Isoflavone)’도 풍부합니다.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과 분자 구조가 유사해 탈모, 상열감 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능을 보일 수 있습니다.

cyj7110@fnnews.com 조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