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美 국무, 유엔 인권위에서 러시아 퇴출 촉구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3.02 09:01

수정 2022.03.02 09:01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1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 49회 유엔 인권이사회 회의에서 화상으로 연설하고 있다.AP뉴시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1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 49회 유엔 인권이사회 회의에서 화상으로 연설하고 있다.AP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비난하며 러시아를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퇴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AFP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블링컨은 1일(현지시간) 유엔 인권이사회 화상 연설에서 "또 다른 유엔 회원국을 장악하려는 회원국이 이 위원회에 잔류하는 게 허용돼야 하나"라고 물었다. 그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끔찍한 인권 유린을 자행하고 엄청난 인도주의적 고통을 야기한다"라고 비판했다.

유엔 인권이사회에는 총회에서 선출되는 47개의 이사국이 있으며 러시아도 이 중 하나다.
블링컨은 "이 위원회, 그리고 유엔 전체 업무의 핵심 원칙은 최근 역사의 그 어떤 때보다 도전받고 있다"라며 "우리가 모인 동안 러시아는 계획적이고 이유 없고 정당화할 수 없는 공격을 우크라이나에 가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의 행위를 "국제법 위반, 국제 평화·안보의 핵심 원칙 무시, 인권과 인도주의 위기 초래"라고 규정하고, "러시아의 인권 유린과 국제 인도주의 법 위반에 대한 보도가 갈수록 증가한다"라고 말했다.
블랑컨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민간인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하고 있다며 "우리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조건 없이 이유 없는 공격을 멈추고 즉각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군을 철수시키도록 단합된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블링컨은 이날 러시아의 침공을 계속 지지했던 중국 역시 언급했다.
그는 "중국에서 정부는 계속 대부분의 무슬림 위구르족과 다른 소수 집단을 상대로 신장에서 인륜에 반하는 범죄와 대량학살을 저지른다"고 비난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