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日기시다 총리, 벨라루스 제재 "이번주 내 실행"

뉴시스

입력 2022.03.02 13:37

수정 2022.03.02 13:37

기사내용 요약
"힘에 의한 일방적 현상 변경, 동아시아서 허용 안돼"

[도쿄(일본)=AP/뉴시스]지난달 25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발언하고 있다. 2022.02.28.
[도쿄(일본)=AP/뉴시스]지난달 25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발언하고 있다. 2022.02.28.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러시아 우방국인 벨라루스에 대한 제재를 이번 주에 실행하겠다고 2일 밝혔다.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전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벨라루스에 대한 경제 제재와 관련 "주내에 실행하겠다"고 표명했다.

그는 "벨라루스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명백한 관여를 감안해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대통령을 비롯한 개인·단체에 대한 제재·수출 관리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러시아, 벨라루스에 대한 제재로 "국민과 일본 기업의 관계자에게도 영향이 미치는 것은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국민에 대한 영향을 가능한 억제하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제사회는 이제 러시아와의 관계를 지금까지 대로는 유지할 수 없다. 경제 제재를 통해 주요 7개국(G7)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협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일본이 얻은 교훈을 묻는 질문에는 "힘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 변경을 인도·태평양, 특히 동아시아에서 허용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중국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그러면서 "이것이 앞으로 일본의 외교·안전보장을 생각해 가는 데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가 연말에 개정을 목표로 하고 있는 외교·방위 기본방침인 '국가안전보장 전략'에 대해서는 "우크라이나 침략도 고려해 책정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국가안전보장 전략 개정 과정에서 전수방위 논란이 있는 '적 기지 공격 능력'의 구체적인 보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를 적 기지 공격 능력 보유의 발판으로 삼을 가능성도 있다.


기시다 총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 "국제에너지기구(IEA)나 G7를 활용해 주요 소비국과 연계하고 산유국과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미국 등 국제사회는 러시아에 대해 경제 제재로 압박을 가하고 있다.
러시아의 우방국인 벨라루스에 대해서도 제재를 취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