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충북도, 우크라 사태 대응체계 구축 검토…경제 피해 최소화

뉴시스

입력 2022.03.02 15:56

수정 2022.03.02 15:56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청주=뉴시스] 천영준 기자 = 충북도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도내 기업과 산업에 미치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 대응체계 구축을 검토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도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대상으로 한 충북의 수출·입 비중이 높지 않아 단기적으로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충북의 수출과 수입에서 러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0.6%와 0.8%에 그쳤다. 우크라이나의 경우 0.1%와 0.03%이다.

업종별로는 네온, 크립톤 등 반도체 생산용 화학원료 수입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SK하이닉스는 재고량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차전지와 원유, 천연가스, 석탄, 곡물 등은 수입 비중이 작거나 비축물량이 있어 심각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도는 전쟁 장기화와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 본격화 등으로 상황이 악화할 때를 대비해 도내 경제계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해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구축·운영할 방침이다.

수출 기업의 피해 사례를 접수·지원하는 기업애로지원신고센터를 운영하고, 특별자금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매점매석 등 시장교란 행위도 단속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도내 산업과 수출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유관기관, 관련 기업 등과 연계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이날 도청 소회의실에서 관련 기관과 기업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jc@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