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대장동·강제입원·조카변호·주가조작…李-尹 마지막 토론 '대격돌'

뉴스1

입력 2022.03.02 23:20

수정 2022.03.03 00:00

2일 저녁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3차 법정 TV 토론회에서 대선 후보들이 선전을 다짐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2022.3.2/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2일 저녁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3차 법정 TV 토론회에서 대선 후보들이 선전을 다짐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2022.3.2/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서울=뉴스1) 유새슬 기자 = 대선 전 마지막으로 열린 4당 대선 후보의 TV토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복지 정책 공방에서 대장동 개발 의혹까지 전방위에서 정면 충돌했다.

토론 중후반부까지 중도층 유권자 표심을 의식한 듯 정책 공방 위주로 흐르던 이날 토론은 윤 후보가 막바지에 이 후보와 관련한 의혹을 하나씩 꺼내들면서 감정 섞인 공방전으로 마무리됐다.

이 후보와 윤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구 KBS 본관 스튜디오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대선 후보 3차 토론회에 참석했다.

◇尹, 조카 변호·강제 입원·대장동 의혹 꺼내…李 "주가조작 후보 안돼"

기본소득과 정책 재원 마련 방안, 출산율 제고 대안 등에 대한 정책 공세가 이어지던 분위기를 반전시킨 건 윤 후보였다.


윤 후보는 후반부 사회 분야 전체에 대한 주도권 토론 시간에 이 후보의 '조카 살인 변호'를 꺼내들며 "여성 인권을 무참히 짓밟으면서 페미니즘 운운하는 분이 이 나라의 지도자가 된다면 젊은이들이 아이를 낳고 싶은 나라가 되겠냐"고 공격했다.

이 후보는 "변호사란 직업 자체가 범죄인 변호라서 어쩔 수 없는 측면이 있어도 부족했고 피해자 여러분께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면서도 "페미니즘과 이건 상관이 없다. 변호사 직업과 사회적 책임, 이 두 가지가 충돌한 문제니 분리해서 말해달라"고 맞섰다.

윤 후보는 "여성들이 그렇게 생각할지는 의문"이라고 맞받았다.

윤 후보는 또 안 후보에게 "정신병원 입원 권한이 지방자치단체장에 있는데 이걸 전문가위원회로 넘겨야 된다는 공약을 만든 이유나 근거가 뭐냐"며 이 후보의 '정신병원 강제입원' 의혹도 끌어왔다.

안 후보가 전문가 위원회의 필요성을 거론하자 윤 후보는 이 후보의 정신병원 강제 입원과 관련된 것이냐고 재질문했다. 이 후보는 즉각 "그건 경찰이 한 것"이라며 윤 후보의 말을 잘랐다.

윤 후보는 대장동 의혹으로 타깃을 돌려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등의 녹취록을 언급했다.

이 후보는 "몇 번째 우려먹는지 모르겠다"며 "한 가지 제안드린다. 대통령 선거가 끝나더라도 반드시 특검하자는 데 동의해 주시고, 거기서 문제가 드러나면 대통령에 당선돼도 책임지자. 동의하냐"고 쏘아붙였다.

윤 후보가 "이것 보세요"라며 언성을 높이자 이 후보는 "동의하십니까"라고 다섯 차례 물었다. 윤 후보는 "대선이 국민학교 애들 반장 선거냐"고 따졌고 이 후보는 "그래서 특검하자고요. 왜 동의를 안 하십니까"라고 거듭 압박했다.

설전은 감정 섞인 발언으로 이어졌다. 이 후보는 "(김만배씨가) '윤석열 후보는 내 카드 하나면 죽는다', '도움 많이 받았다' 이렇게 말한 것은 왜 인용을 안 하냐. 검사를 그렇게 해오셨냐"고 비꼬았고 윤 후보는 "부끄러워하실 줄 알아야 한다. 거짓말의 달인이시다 보니 못하는 말씀이 없다"고 날을 세웠다.

이 후보도 가만 있지 않았다. 이 후보는 마무리 발언에서 윤 후보 부인 김건희씨를 겨냥해 주가조작 의혹을 꺼내들었다. 그는 "부정부패, 주가조작하는 후보들이 대통령이 되면 안 된다. 당연히 특검을 해야 하는데 윤 후보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있다"라며 "정치가 상대방 발목 잡고 음해하는 게 아니라 국민을 위해서 누가 더 열심히 일하는지 실적으로 경쟁하고 검증받는 것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沈, 성인지 예산제도·차별금지법으로 李-尹 공세

복지정책과 저출산에 대한 공통질문이 진행된 이날 토론에서 후보들은 여성가족부 폐지와 차별금지법에 대해서도 이견을 보였다.

이 후보는 윤 후보의 여가부 폐지 공약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구조적 성차별을 극복하기 위한 제도 중 하나가 성인지 예산제도다. 그런데 윤 후보께선 성인지 예산 30조원 중 일부를 떼서 북한 핵 위협으로부터 막을 수 있는 무기를 살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고 지적했다. 이어 "성인지 예산이라는 것은 여성을 위한 예산으로 특별히 있는 게 아니다"고 강조헀다.

심 후보도 거들었다. 그는 "성인지 예산 제도를 누가 만들었는지 혹시 아시느냐"라고 물었고 윤 후보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심 후보가 "제가 법안을 만들어서 통과된 것인데 아직도 성인지 예산이 뭔지 잘 모르시는 것 같다"고 꼬집자 윤 후보는 "그렇게 말씀하시면 곤란하다"고 받아쳤다.

심 후보는 이 후보를 향해서는 차별금지법 언급이 공약집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차별금지법)을 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수차 확인해왔다"며 "제가 하고자 하는 일을 모두 공약에 써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날을 세웠다.

이 후보는 자신의 주도권 토론을 시작하면서 민주당 소속 광역자치단체장들의 성범죄와 2차 가해에 대해 사과했다. 그는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저희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이 권력형 성범죄를 저지르고 당 역시 '피해 호소인'이라는 이름으로 2차 가해에 참여한 분들이 있다"며 "오늘 여성정치에 대한 질의와 토론을 할 것이기 때문에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시작하도록 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安, 李 기본소득 비판…설명해달라는 尹에 "강의하려는 것 아냐"

이 후보가 공약한 기본소득도 쟁점에 올랐다. 윤 후보는 "성장과 복지의 지속 가능한 선순환이 매우 중요하다"며 기본소득은 성장을 위축시킨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기본소득 비판을 자주 하는데 국민의힘 정강정책 1조1항에 기본소득을 한다고 들어가 있는 것을 아냐"고 맞받았다.

윤 후보가 "(정강정책의)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말한 그런 기본소득과 조금 다르다"고 답하자 이 후보는 "사과라고 말하면 사과인 것이지 내가 말하는 사과는 조금 다르다는 것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안 후보도 참전했다.
그는 이 후보를 향해 어른과 어린이에게 모두 같은 크기의 상자를 제공하기보다는 키에 따라 맞춤형 상자를 제공해 모두가 야구 경기를 볼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윤 후보를 향해 철강업의 탄소배출에 대해 질문했고 윤 후보가 "공학적인 프로세스는 잘 모른다.
안 후보께서 잘 알면 설명 좀 해달라"고 하자 "강의를 하려고 여쭤본 것은 아니다"라고 맞받았다. ·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