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정부 "우크라 관련 2조 긴급금융지원 실시...공급망 지원에 15조 투입"

김현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3.04 11:06

수정 2022.03.04 11:06

관련종목▶

이억원 기재차관, 경제안보 핵심품목·우크라 사태 비상대응 TF 회의 주재
이억원 기재부 차관이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1.4
이억원 기재부 차관이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1.4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우크라이나 사태로 피해를 입은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2조원 규모의 긴급 금융지원을 개시한다.

피해 기업에 대한 대출 만기 연장도 병행한다.

정부는 4일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제8차 경제안보 핵심품목 TF 회의 겸 제11차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TF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발표했다.

금융지원 대상은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피해를 입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우리 기업이다.
폭넓게 지원하되, 중견·중소기업에 집중하기로 했다.

먼저 산업은행은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금리를 최대 0.40%p까지 인하하는 6000억원 규모 '중소·중견기업 지원자금'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힘내라 대한민국 특별자금'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에 최대 0.90%p까지 금리를 인하한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에 수출입기업 유동성 지원자금을 지원한다. 7000억원 규모로 금리를 0.50%p까지 우대한다.

수출입은행의 경우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에 금리를 1.0%p 인하한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사태로 피해를 입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중견·중소기업에 만기 연장 등 특별 상환유예를 시행한다.

정책 금융기관 대출·보증을 1년간 전액 만기 연장하고, 시중 은행 대출에 대해서는 자율 연장을 유도할 계획이다.

긴급 금융지원은 이날 즉시 시행한다. 산업별·부문별 피해 상황과 파급 등을 점검하면서 지원 규모·대상 확대를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정부는 원자재 확보, 생산·물류 인프라 구축, 핵심기술 국산화 등 공급망 역량 강화를 위해 15조원 규모의 맞춤형 금융지원을 마련했다.

기본여신약정(Framework Agreement) 지원 대상을 현행 건설·플랜트 위주에서 글로벌 핵심 원자재 공급자 등으로 확대한다.


또한 물류 어려움 해소를 위해 컨테이너선 확보 등을 지원하고, 공급망 피해기업 지원대상을 수출입 운임상승에 따른 피해기업에서 원자재 가격상승에 따른 피해기업으로 확대한다.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생산시설 투자 지원, 핵심기술을 보유한 해외기업의 인수합병과 수입대체 또는 차세대 기술 개발에 대해 연구개발(R&D) 금융지원도 지속 추진한다.


이외에도 정부는 한국을 해외직접제품규칙(FDPR) 면제 대상국에 포함하기로 한 미국 상무부와의 합의 내용에 대해 이날 오후 2시 기업인 대상 설명회를 개최한다.

honestly82@fnnews.com 김현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