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방

ETRI ‘국방기술 백서 2022’ 발간, 인재관리 플랫폼 등 담겨

이종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3.07 15:59

수정 2022.03.07 15:59

국방 분야 활용 가능한 85개 ETRI 보유기술 분석·제시
ETRI의 ICT 기술을 국방분야에 활용한 사례(초실감 보병전투 가상 훈련 시스템 핵심기술) 사진=ETRI 제공
ETRI의 ICT 기술을 국방분야에 활용한 사례(초실감 보병전투 가상 훈련 시스템 핵심기술) 사진=ETRI 제공
[파이낸셜뉴스] 7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국방기술 백서 2022’를 발간했다. 올해 처음으로 발간한 이 국방기술 백서에는 ETRI 보유기술 중 국방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최신 ICT가 제시돼 있다.

ETRI의 국방기술 백서에는 △스마트 인재관리 및 안심병영 관리 플랫폼 △초실감 보병전투 가상 훈련 시스템 핵심기술 등 국방 분야에 활용 가능한 85개의 최신 ICT를 담고 있다.

‘스마트 인재관리 및 안심병영 관리 플랫폼’은 군이 국민의 자녀를 안전한 환경에서 장병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안심병영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로 실증을 통한 현장중심의 기술개발을 위해 이달부터 육군 인사사령부에는 인재관리 플랫폼을, 32사단에는 장병대상 안심병영플랫폼을 구축해 시범운영을 실시한다.

‘초실감 보병전투 가상 훈련 시스템 핵심기술’은 특수부대 전투원들이 미지의 예상 작전지역에 대해 체력적인 훈련과 실전과 같은 전술 훈련이 동시에 가능한 기술이다.

현재, 확보기술을 기반으로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는 공군 항공소방훈련시스템에 적용해 실용화 기술개발을 진행 중이다.


올해부터는 보병과 전투차량들이 통합해 실환경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초실감적 전투훈련이 가능한 가상훈련 시스템분야로 기술개발을 수행할 예정이다.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