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에스앤피랩, 한국갤럽조사연구소와 MOU 체결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3.08 12:50

수정 2022.03.08 12:50

-국내 데이터 활용 사업에 새로운 혁신과 도전의 의미 있는 시작을 알리다.
사진설명 : 좌측 끝에서 김태우 부장, 임성호 이사, 홍성기 상무, 에스앤피랩 이재영 대표, 엄상혁 전무, 모성일 이사
사진설명 : 좌측 끝에서 김태우 부장, 임성호 이사, 홍성기 상무, 에스앤피랩 이재영 대표, 엄상혁 전무, 모성일 이사

지난 4일 ㈜에스앤피랩은 한국갤럽조사연구소와 상호 전략적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한국갤럽조사연구소 본관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에스앤피랩의 (이재영 대표, 엄상혁 전무, 모성일 이사), 한국갤럽의 (홍성기 상무, 임성호 이사, 김태우 부장) 등이 참석했다.

㈜에스앤피랩은 온디바이스 마이데이터 사업자로 블록체인 DID(Decentralized Identifiers) 기반 비식별 데이터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고,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리서치 시장의 최고 권위와 신뢰를 갖춘 전통의 기업이다. 양 사는 데이터를 사업의 기반으로 활용하는 공통점이 있으며, 마이데이터 시대에 개인 데이터 주권 보장과 기업의 데이터 활용 수요를 모두 충족시키는 새로운 개념의 데이터 서비스 발굴과 활용수요 확대를 위해 전격적으로 MOU를 체결하였다.

한편, 양사는 각각의 장점을 활용해 기존 데이터 시장에 빅데이터와 리서치가 결합된 개별 서비스 플랫폼(ODM-PASS)을 구축하고, 블록체인 기반 온디바이스 생태계(ODM-PASS) 공유를 통한 사용자 공유 및 활용 모델 실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실험을 통해 각 사의 서비스 사용자가 보유한 개인 데이터를 필요에 따라 제안(Proposal) 형태로 개인 사용자와 직접 거래하는 방식의 신개념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에서 개인은 제안의 내용을 직접 확인하고 거래를 승인하거나 거절할 권리가 보장되며 거래에 참여하게 되면 데이터 활용도에 따라 리워드(보상)를 받을 수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에스앤피랩의 기술력을 이식하여 한국갤럽 리서치 전용 앱을 출시하고 이를 통해 기존 패널 기반 리서치 영역을 더욱 확대하는 한편 리서치 데이터와 패널 행동 데이터와의 융합을 통해 기존 리서치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자체 보유한 데이터 분석 기술과 노하우를 ㈜에스앤피랩 마이디 서비스의 개인 사용자 프로파일링 AI알고리즘 개발에 참여하여 초개인화 마케팅 사업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양사는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마이데이터 사업에 발맞춰 데이터 활용의 극대화와 이를 통한 서비스 창출이 필요한 기업에게 최신의 결합 데이터 기반 사업을 지원하고,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소규모 사업자들에게는 컨설팅을 포함한 서비스도 제공하며, 데이터 활용에 따른 문제(개인정보 노출, 스팸, 피싱, 광고 등)가 없는 올바른 데이터 활용의 시작이라고 강조하였다.

이외에도 정부의 마이데이터 사업에 탈락한 기업과 자격요건 충족이 어려워 지원조차 할 수 없는 기업들이 별도의 제약사항 없이 자유롭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최대 강점이라고도 자신 있게 이야기하였다.
양사간의 혁신적인 도전이 향후에 어떻게 전개될지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