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내로남불' 지적 박지현 "민주당에 권력형 성범죄 무관용 원칙 도입"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3.14 10:52

수정 2022.03.14 13:19

'n번방 사건' 추적 보도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
첫 회의서 3가지 약속
①권력형 성범죄 무관용 원칙
②여성 청년공천 확대
③정치권 온정주의 근절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화상을 통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태진 위원, 윤호중 비대위원장, 이소영, 조응천 위원, 박성준 비서실장. 뉴스1.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화상을 통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태진 위원, 윤호중 비대위원장, 이소영, 조응천 위원, 박성준 비서실장. 뉴스1.
[파이낸셜뉴스] 박지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이 14일 첫 회의에서 권력형 성범죄에 무관용 원칙을 도입하겠다고 선언했다.

박 위원장은 여성 청년 공천 확대와 정치적 온정주의 근절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대적 쇄신을 통해 여성과 청년의 신뢰를 다시 얻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해 "n번방 사건을 비롯해 디지털 성범죄를 추적해온 기자이자 활동가"라고 본인을 소개한 후 "새로운 사람이 책임자가 된 만큼 민주당 변화와 쇄신의 모습을 국민 여러분께 보여드릴 수 있도록 혼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민주당의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행태를 정면 비판하며 쇄신을 예고했다. 그는 "민주당은 닷새 전 선거결과만 기억할 게 아니라 5년 동안 국민과 지지자들에게 내로남불이라 불리며 누적된 행태를 더 크게 기억해야 한다"며 "뼈저리게 반성·쇄신해야 하는 게 우리 앞에 놓인 과제"라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민주당에 '기득권과 불통'의 모습만 남았다고 작심 비판, 3가지를 약속했다.

우선 권력형 성범죄에 대한 무관용 원칙 도입이다. 그동안 민주당이 피해자에 대한 배려도 없이 자신의 위치와 권력을 남용했으며, 2차 가해에도 사과하지 않았다는 판단에서다.

그는 "상대적으로 힘 없는 약자의 인권을 유린하는 행위는 결코 용인될 수 없다"며 당장 지방선거 공천부터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의원 뿐 아니라 당직자와 보좌진들 성비위가 발생했을 때도 넘어가는 일이 없도록 무관용 원칙을 세우겠다고 했다. 성인지 교육, 장애 인식과 다문화 교육 등 인권 교육을 이수케 하고 이를 새로운 평가 기준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김대중대통령묘소를 찾아 묵념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김대중대통령묘소를 찾아 묵념하고 있다.
여성 청년에 대한 공천 확대도 약속했다. 여성 청년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판' 자체를 넓히겠다는 취지다.

박 위원장은 "지난해 선거권 연령도 하향되고 청소년도 정당에 가입할 수 있게 됐다"며 "민주당에는 이미 충분한 능력과 경험을 가진 준비된 청년 정치인이 많다. 공천 시스템에도 다양성과 기회의 폭을 충분히 반영할 것"이라고 했다. 가산점이나 할당제에 얽매이지 않고 도전할 수 있도록 공천 시스템을 개편하겠다는 뜻이다.

마지막으로 정치권 온정주의 근절을 약속했다. 학연, 지연, 혈연과 온정주의로 여전히 동료 정치인을 감싸는 문화가 있다는 문제 의식에서다.

그는 "사회적 규범을 위배한 정치인을 감싸는 사람들이 여전히 민주당 안에 남아있다. 개인적으로 위로 전하는 것이 무슨 상관이겠냐고 하지만, 정치의 영역에서 공개적으로 행하는 경우가 여전히 비일비재하다"고 일갈했다.
최근 안희정 전 충남지사 부친상 빈소에 문재인 대통령, 민주당 정치인들의 화환이 놓인 것을 에둘러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박 위원장은 앞서 페이스북을 통해 빈소 화환 문제를 정면 비판한 바 있다.


그는 "그런 나쁜 문화를 이해해달라고 할 수 없고, 해서도 안 된다"면서 "팔이 안으로 굽고 쓴소리를 못하는 건 국민 위한 정치가 아니라는 점을 깨닫고 뼈 아프게 반성해나가겠다"고 말했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