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이구순의 느린걸음

[이구순의 느린 걸음] 디지털플랫폼 정부, 강한 CTO가 필수

이구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3.15 18:29

수정 2022.03.15 18:29

[이구순의 느린 걸음] 디지털플랫폼 정부, 강한 CTO가 필수
"최고경영책임자(CEO) 위에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입니다. CTO가 신기술을 활용해 사업구조를 얼마나 민첩하게 조정하느냐가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니, 좋은 CTO를 구하는 것이 최대 과제입니다." 한 대기업 인사책임자의 말이다.

최근 투자시장에서는 CTO의 면면을 보고 투자 여부를 결정한다. 트위터나 인텔 같은 빅테크 기업은 아예 CTO를 CEO로 앉혔다. 기술 전문성이 그만큼 중요하니 전문가에게 전권을 부여하는 것일 게다.


앞으로 5년간 대한민국을 운용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공약했다.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활용에 초점을 맞춘 국정운영 시스템을 만들어 정부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겠다는 게 밑그림이다. 국민 개개인에게 일자리와 복지 혜택 같은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국민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행정 효율화도 이루겠다는 계획이다.

게다가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운영할 자체 시스템을 개발해 해외 수출도 하겠다니, 그야말로 정부가 거대한 빅테크 기업처럼 운용된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정부에도 강력한 CTO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런데 강력한 정부 CTO를 위해서는 몇 가지 전제가 있다. 무엇보다 CTO에게 전권이 있어야 한다.

코로나19 대유행 초기 마스크 구입이나 백신예약 혼란에서 봤던 것처럼 시스템은 전문가가 전권을 쥐고 개발하도록 해야 한다. 교육 시스템은 교육부가 만들고, 감염병 관련 시스템은 질병청이 만드는 과거형 구조로는 디지털플랫폼 정부가 구성될 수 없다.

전체 정부 시스템을 아우르고 개혁할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설계하고, 시스템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정부 예산과 서비스 혁신 권한을 CTO에게 보장해야 한다.

또 CEO는 CTO와 수시로 토론해야 한다. 하루가 멀다하고 신기술이 나오고 정부 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요구도 개인마다 다르니, 한 번의 디지털플랫폼 정부 설계로는 국민들의 입맛에 맞출 수 없다. 수시로 설계를 바꾸고, 기술도 추가해 민첩하게 적용해야 한다. 그러니 수시로 CEO와 CTO가 철학을 공유하는 토론이 보장돼야 한다. 그 일을 맡을 CTO는 현장의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
기술 전문성은 물론이고 소비자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통찰력도 갖춰야 하니, 시장에서 활동해 본 경험자가 적격이다. 힘들여 개발한 서비스라도 소비자에게 외면받으면 바로 인정하고 개선할 수 있는 용기도 갖추면 최선일 것이다.


대한민국의 CEO를 맡을 윤석열 당선인의 철학을 다양한 신기술이 적용된 시스템으로 구현하고, 국민들이 쓰기 쉬운 UI를 만들 강력한 CTO 부처가 디지털플랫폼 정부 성공의 첫 단추다.

cafe9@fnnews.com 이구순 정보미디어부 블록체인팀 부국장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