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KOMSA,친환경 '전기추진선박' 규정 정비·장비 개발 착수

뉴시스

입력 2022.03.24 13:57

수정 2022.03.24 13:57

기사내용 요약
신기술·현장 애로사항 반영 자체규정 마련

[서울=뉴시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전경.
[서울=뉴시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전경.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이사장 김경석)은 '전기추진선박' 기준을 재정비하고, 검사 장비 개발에 착수한다고 24일 밝혔다.

전기추진선박은 기존 내연기관(엔진)을 대신해 축전지(배터리)를 이용한 전기모터로 추진하는 선박을 말한다.

공단은 400t급 전기추진여객선 등 10여 척의 전기추진선박에 대한 검사, 감리 및 기술지원 등을 수행해 왔다. 또 관련 기준 가운데 현장에 적용하기 어렵거나 안전 강화가 필요한 부분에 대한 연구도 병행했다.

공단은 다른 검사기관의 기준과 비교·분석, 학계·산업계 등의 전문가 자문 및 현장 조사를 거쳐 합리적인 친환경 선박 기준으로 재정비할 방침이다. 이어 전기추진선박의 신기술 및 현장 애로사항을 반영해 올해 말까지 공단의 선박검사 자체규정인 'KOMSA Code'를 개발할 예정이다.
공단은 지난해 ▲강선의 구조기준 ▲선박기관 기준에 대해 'KOMSA Code'를 개발한 바 있다.

또 공단은 검사 절차의 과학화·효율화를 위해 전기추진시스템 검사장비 개발에도 나선다.
전기추진시스템은 기존의 내연기관과 달리 전기신호로 구동되기 때문에 육안 검사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제조사 참여와 전문 프로그램이 필요해 고객들의 불편이 적지 않았다.

이에 공단은 검사기준에서 요구하는 안전사항을 데이터화하고, 신속·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는 자동차엔진 진단시스템과 유사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검사장비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다.


김경석 공단 이사장은 "전기추진선박의 기준 정비와 검사장비 개발 등으로 내실 있는 검사가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 선박 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ky0322@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