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앱으로 증명서 발급-오프라인 활용”..네이버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4.07 12:02

수정 2022.04.07 12:02

관련종목▶

주민등록등본 등 17종 증명서 발급가능

연내 61종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
[파이낸셜뉴스] 네이버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로 안전하게 온라인 증명서를 발급, 오프라인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일례로 네이버 전자증명서 사용자는 △국내선 항공기 탑승시 본인 확인을 위한 운전경력증명서 △은행 대출 시 필요한 소득금액증명,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을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다.

네이버는 주민등록등본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정부24’에서 발급하는 증명서 17종을 ‘네이버앱’에서 발급하고 공공기관 및 은행에 제출할 수 있는 ‘네이버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7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우선 행정안전부 ‘정부전자문서지갑’을 활용해 예방접종증명서, 운전경력증명서, 납세증명서, 성적증명서, 건강 및 장기요양 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총 17종을 발급받을 수 있다. 또 향후 44종이 추가돼 연내 61종 서류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네이버 전자증명서 사용자는 별도 인증이나 공동인증서 없이 네이버 인증서로 필요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또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출시한 네이버 전자증명서는 온라인 발급 및 보관을 넘어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는 주민등록등본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정부24’에서 발급하는 증명서 17종을 ‘네이버앱’에서 발급하고 공공기관 및 은행에 제출할 수 있는 ‘네이버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7일 출시했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는 주민등록등본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정부24’에서 발급하는 증명서 17종을 ‘네이버앱’에서 발급하고 공공기관 및 은행에 제출할 수 있는 ‘네이버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7일 출시했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 황지희 전자서명인증센터장은 “네이버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들이 온오프라인에서 번거로운 절차 없이 네이버앱 하나만으로 본인을 인증하는 편리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3300만 누적 이용자들을 돌파한 네이버 인증서, 약 600개의 자격증을 관리하고 이력서 작성에도 연동 가능한 네이버 자격증, 더욱 많은 대학교와 제휴를 이어가고 있는 네이버 동문 학생인증 등 간편하고 안전한 인증 생태계를 선도하기 위해 서비스 고도화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