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문재인 정부 5년의 기록 '위대한 국민의 나라' 출간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4.07 16:15

수정 2022.04.07 16:15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격려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4.07. photo1006@newsis.com /사진=뉴시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격려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4.07. photo1006@newsis.com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대통령비서실이 집필한 문재인 정부 5년의 기록 '위대한 국민의 나라'가 7일부터 온라인 서점을 통해 예약판매 되며 오는 13일부터 전국 서점에서 판매된다.

'위대한 국민의 나라'는 문재인 정부 5년의 주역인 국민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지난 발자취가 위대한 국민에 의해 새겨졌음을 분명히 하기 위해 기획됐다.

'위대한 국민의 나라'는 문재인 정부의 주요 정책 이야기와 함께 국민 28명, 정부 관계자 13명 등 41명의 인터뷰를 담았다. 특히 정책 결정 과정과 집행 현장에 함께했던 국민들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문재인 정부 5년의 발자취를 생생하게 기록했다.


아울러 '청와대 이야기'를 통해 정책 결정의 고비마다 대통령과 참모들의 숙고의 과정을 담았으며, 전현직 문재인 정부 참모진과의 인터뷰를 통해 문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조명했다. 또한 문 대통령이 국민과 함께했던 순간을 담은 사진과 함께 공개되지 않았던 대통령의 일상을 담은 미공개 사진 등을 화보로 엮었다.

'위대한 국민의 나라'는 총 4부로 구성됐으며 1부 '선도국가'에서는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달라진 위상과 문재인정부가 추진했던 선도형 경제, 수출강국, 한국판 뉴딜, 탄소중립정책 등을 정리했다.

2부 '위기극복'에서는 일본의 수출규제, 코로나19, 한반도 평화 위기 등 문재인정부가 직면했던 3가지 주요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을 기록했다. 3부 '포용국가'에서는 문재인케어, 치매국가책임제, 부양의무제 폐지 등 복지정책의 추진과정을 기록하고 공정경제, 균형발전, 일자리정책과 노동이 존중받는 나라를 만들기 위한 문재인 정부의 노력을 정리했다.

4부 '나라다운 나라'에서는 자랑스러운 민주공화국을 향한 문재인 정부의 노력을 정리했다.
국가적 재난·재해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 대한민국의 뿌리를 단단히 하는 보훈 정책, 국민을 위한 권력기관 개혁, 더 큰 민주주의와 열린 청와대를 위한 여정을 기록했다.

대통령비서실은 "이 책은 국민께 드리는 감사의 보고서이면서 위대한 국민과 함께한 생생한 체험수기"라며 "지난 5년만큼 위대한 국민이라는 말의 무게를 실감한 적이 없다.
그 간곡한 마음을 담아 주권자 국민께 이 책을 올린다"고 밝혔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