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카사 예창완 대표 "신뢰성 있는 조각투자 서비스시장 키울것"

김성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4.12 20:30

수정 2022.04.12 20:30

카사 예창완 대표
카사 예창완 대표

[파이낸셜뉴스] “앞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상업용 부동산을 위한 조각투자 기회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12일 만난 카사코리아 예창완 대표의 포부다. 지난 2018년 설립된 카사코리아는 플랫폼에서 상업용 부동산을 사고 파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수십억 자산가만 참여하는 시장이 아니다. 5000원 안팎의 현금만 있다면 누구나 건물을 사고 팔 수 있게 했다.

카사가 특정 건물을 플랫폼에 올리면 해당 건물은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처럼 수십만개의 디지털수익증권(DABS, 댑스)으로 구매 대상이 된다.
사용자는 기업공개(IPO)된 주식처럼 초기 공모에 참여할 수 있고, 공매에서 떨어지면 일반 구매가로 댑스를 사고 팔 수 있다.

건물 값어치가 올라갈수록 시장 원리에 따라 보유한 댑스의 가치도 올라간다. 카사는 정기적으로 구매자들에게 배당금도 지급해준다. 향후 카사가 건물을 매각하면 매각 차익도 얻을 수 있다. 물론 수익률에 대한 책임은 소비자들의 몫이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부동산 가치는 우상향 하는 경우가 많아 수익률 측면에서도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카사가 실제 사업을 영위한건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2019년 12월 부터다. 부동산을 쪼개 판다는 사업 모델은 당시 자산운용사와 증권사들도 자주 떠올렸던 아이디어다. 하지만 혁신금융서비스 심사에선 카사만이 인정 받았다. 준비 과정에서 차이가 갈렸다. 카사는 140페이지 분량의 실현 가능한 자료를 제시했다. 신탁기반의 수익증권 발행, 특례법령까지 실현가능한 모든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제안했던 점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당시 당국에서 “이 사업 말고는 어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느냐”고 묻자 예 대표는 “저는 이 사업에만 목숨을 걸었다”고 답했다.

카사는 지난 2020년 11월 서울 '역삼 런던빌' 공모를 시작했고 2021년 7월 '서초 지웰타워', 2021년 9월 '역삼 한국기술센터', 2022년 3월 여의도 익스콘벤처타워를 연이어 상장시켰다. 모두 공모 하루만에 마감됐다. 지난달에는 ‘역삼 한국기술센터’ 매각에 성공했다. 매각가도 공모가 대비 10% 높은 93억원이다. 댑스 수익자들이 받는 유보금과 배당금을 합치면 공모 참여 투자자들의 연환산수익률은(세금 및 비용 차감 전) 26%에 달한다.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초기 상장건물을 강남 부동산으로 한정한 전략이 먹혔다는 평가다.

카사는 금융위의 혁신금융 심사를 통과하면서 해외에서도 이미 교두보를 마련했다. 지난해 9월 싱가포르 통화청으로부터 라이선스를 따냈고, 올해 디지털수익증권 거래 플랫폼을 싱가포르에서도 선보일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

예 대표는 “부동산을 쪼개파는 플랫폼은 색안경을 끼고 보면 정부에서 허가해주기 쉽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금융위에서 허용해준 덕분에 싱가포르 규제 당국에서도 긍정적인 검토가 있있고 이를 통해 인정받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카사는 오는 19일 사무용 건물이 아닌 부티크 호텔인 ‘르릿’을 공모할 예정이다. 향후엔 사무실, 호텔 뿐 아니라 수도권 내 물류 시설을 매각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예 대표는 “빠르게 가는 것보다 시장에서 신뢰를 얻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정부에서도 흔쾌히 장애물을 제거해준 덕분에 시장이 열린 만큼 더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앞으로도 증명해 보이겠다”고 말했다.

ksh@fnnews.com 김성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