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차도로 밀려난 수요시위...정의연 "정부·경찰이 나서야"

박지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4.20 16:36

수정 2022.04.20 16:36

정의기억연대가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인근에서 제1540차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시위를 하고 있다. 문정현 신부(앞줄 왼쪽)가 구호를 함께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의기억연대가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인근에서 제1540차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시위를 하고 있다. 문정현 신부(앞줄 왼쪽)가 구호를 함께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보수단체의 잇따른 자리 선점으로 정기 수요시위가 차로에서 개최된 가운데 참석자들이 정부와 경찰에 수요시위 정상화를 촉구했다.

정의기억연대 등 시민단체는 20일 제1540차 정기 수요시위에 앞서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요시위가 하루빨리 정상화돼 평화롭게 지속될 수 있도록 경찰의 강력한 조치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정의연은 지난 8일 서울 종로경찰서, 서울경찰청, 경찰청에 수요시위에 대한 보수단체의 공격과 방해로부터 평화 시위 보장을 요청하는 민원을 접수했다. 정의연은 "유일하게 회신한 종로경찰서의 답신 내용은 실망스럽기만 하다"며 "현장의 집회 개최 사실 여부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냈고, 수요시위 장소 보장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조치할 예정'이라는 무책임한 답변을 하는 것에 그쳤다"고 비판했다.

정의연은 이날 정오께 수송동 연합뉴스 사옥 앞 찻길에서 제1540차 수요시위를 열었다. 정의연은 보수단체의 집회 장소 선점에 밀려 최근 중학동 케이트윈타워 앞에서 수요시위를 진행해왔지만 해당 장소마저 보수단체에 선점당하면서 차로로 밀려나게 됐다.

수요시위 현장 인근에서는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 관계자들의 반발이 이어졌다. 반 수요시위 집회 참가자 수십명은 확성기를 통해 “위안부 사기 이제 그만” 등 구호를 외쳤다.

한경희 정의연 사무총장은 취재진과 만나 "수요시위 반대 단체가 집회 장소를 모두 선점해 당분간 연합뉴스 앞 차로에서 시위를 이어갈 계획"이라며 "경찰의 조치가 없다면 또 다른 장소로 밀려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종로경찰서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와 정의연 등 피해자 지원단체가 지난달 16일 수요시위 반대 단체 관계자를 고소·고발한 사건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피해자 지원단체 등은 김상진 자유연대 사무총장,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 등 보수단체 관계자를 명예훼손 및 모욕 혐의 등으로 고소·고발했다. 이에 수요시위 반대 단체인 '위안부사기청산연대'는 지난달 23일 정의연 사무총장 등을 맞고소하기도 했다.

경찰에 따르면 종로서는 지난달 28일 정의연 등 7개 피해자 지원단체 측 법률대리인을 대상으로 고발인 조사를 진행했다. 이 할머니 측 법률대리인도 지난 5일 고소인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시일 내에 2차 고발인 조사를 할 예정"이라며 "피고소인·피고발인 조사와 맞고소건 등에 대해서도 절차에 따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nodelay@fnnews.com 박지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