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국회 철강포럼 정기총회... "철강 발전위해 초당적 협력"

김병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4.21 15:52

수정 2022.04.21 15:52

연구활동계획 등 주요사업 의결
[파이낸셜뉴스] '2022년도 국회철강포럼 정기총회'가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정기총회에는 공동대표인 어기구 의원(충남 당진시)과 김병욱 의원(경북 포항남울릉), 연구책임 서동용 의원(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 등 포럼 소속 국회의원을 비롯해 국내 주요 철강사 CEO 및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했으며 2022년도 연구활동계획 등 주요 사업에 대한 의결이 진행됐다.

정기총회에서 의결된 2022년도 주요사업은 ▲제철·제강 사업장 산업시찰 ▲미래 철강산업과 수소경제 발전 등 정책 세미나 ▲철강 관련 법안발굴 및 제·개정 등이며 산업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해 철강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21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2022년도 국회철강포럼 정기총회 및 초청강연’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철강협회 제공
21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2022년도 국회철강포럼 정기총회 및 초청강연’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철강협회 제공

총회 직후에는 '한국 철강산업의 당면과제와 발전 전략'이라는 주제로 포스코경영연구원 고준형 원장의 초청강연이 진행됐다.
고 원장은 "코로나 이후 철강산업은 탄소중립 요구 가속화', '공급망 불안 증폭', 'ESG 경영 요구 증대'라는 당면 과제에 직면했다"면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국가 인프라 구축 및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며, 신 통상이슈를 반영한 정책 수립과 사업장 안전 확보를 위한 철강업계 공동 대응 및 정책지원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기구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국회철강포럼은 코로나19로 인한 활동 제약에도 불구하고 세미나 및 간담회 4건, 현지출장조사 2건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왔다"며 "특히 포럼의 연구활동을 통해 마련한 법률 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초당적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철강산업이 제2의 부흥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국회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제20대 국회에 결성된 국회철강포럼은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 및 입법활동 등을 꾸준히 해 오고 있으며, 작년에는 연구활동 성과를 인정받아 '우수 국회의원연구단체'에 선정되기도 했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