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비규제•비주택 상품 인기…생활숙박시설 ‘신라모노그램 강릉’ 분양 예정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4.22 09:19

수정 2022.04.28 13:06

<신라모노그램 강릉 내부이미지, 이미지 제공: 디오션259피에프브이(주)>
<신라모노그램 강릉 내부이미지, 이미지 제공: 디오션259피에프브이(주)>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비(非)규제•비주택 상품인 생활숙박시설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꽁꽁 묶인 주택 규제와 세금으로 인해 아파트가 투자매력을 급속히 잃고, 그간 틈새 상품으로 인기를 끌었던 오피스텔마저 주택에 포함되면서 투자자들의 시선이 생활숙박시설로 쏠리는 것이다.

생활숙박시설은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을 적용 받아 보유 시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중과 대상에서도 제외되며 취득세 중과나 보유세 부담이 적으며 강화된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주택 규제에서도 벗어나 있다. 또한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할 수 있어 진입 문턱이 낮은 편이다. 별도의 처분조건 및 전매 제한 기간도 없다.


흔히 ‘레지던스’ 또는 ‘레지던스 호텔’이라 불리는 생활숙박시설은 취사와 세탁이 가능해 중장기 또는 단기 투숙 시설로 활용이 가능하다.

강원도 강릉시 송정동 강릉문화올림픽 종합특구 녹색 비즈니스•해양휴양지구 내 들어서는 프리미엄 생활숙박시설 ‘신라모노그램 강릉’은 연면적 14만6266㎡로 강원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지하 1층~지상 21층, 3개 동으로 구성되며 생활숙박시설 전용면적 39~286㎡ 783실과 호텔 300실 이상이 들어설 예정이다.

생활숙박시설은 총 23개의 다양한 타입으로 설계해 수요자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 가장 많은 호실을 공급하는 A1타입(전용면적 39㎡ 408실)은 내추럴한 무드의 심플한 디자인으로 오션 뷰 테라스와 쾌적한 다이닝 공간을 제공하며, 욕실 내에서도 바다 조망이 가능하고, 데이베드 활용 시 최대 4인까지 숙박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B1타입(전용면적 101㎡ 34실)은 모던하고 절제된 디자인의 스위트 객실로 테라스에 자쿠지가 갖춰져 있어 파노라마처럼 끝없이 펼쳐진 바다를 바라보며 휴식과 여유를 즐길 수 있다. 자연 속 온전한 휴식이 가능한 단독빌라는 전용면적 286㎡ 4실과 253㎡ 5실, 총 9실이다.

단지 내 시그니처 시설은 포레스트 풀과 풀 사이드 바로 바다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며 솔숲과 마주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수(水) 테라피를 즐길 수 있는 하이드로 테라피 풀과 따뜻한 물에서 힐링을 즐길 수 있는 인피니티 엣지 풀로 구성된 스파가 마련되어 있으며, 그 외 아트 갤러리 라운지, 프라이빗 파티룸, 프라이빗 와인 셀러, 프라이빗 시어터, 스크린 골프를 즐길 수 있는 공간 등 사계절 이용이 가능한 부대시설이 다양하게 들어선다.

입지도 우수하다. 신라모노그램 강릉은 KTX강릉역이 가까워 서울 등에서 접근하기도 쉽다. KTX를 이용하면 청량리역에서 강릉역까지 약 1시간 40분, 서울역에서 강릉역까지는 약 2시간이 소요된다. 인근 7번 국도와 35번 국도를 이용해 동해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강릉시외버스터미널도 인근에 있다.

여기에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2027년 예정)과 강릉과 인천을 잇는 경강선 고속철도사업(2027년 예정)도 계획돼 있어 교통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한편, 신라모노그램 강릉은 이스턴투자개발, 태영건설, 우미건설, 이지스자산운용, 교보자산신탁 등이 지분 투자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 디오션259피에프브이(주)가 시행하며, 국내 호텔업계 대표 브랜드 호텔신라의 신라모노그램이 위탁 운영을 맡았다.

신라모노그램 강릉의 홍보관은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역 인근에 마련될 예정이

fnSurvey